컴퓨터 정리, 컴퓨터 최적화, 레지스트리 정리 - CCleaner

2018. 1. 23. 18:21 IT/소프트웨어

컴퓨터를 정리해주고, 컴퓨터를 최적화 해주는 프로그램 CCleaner입니다.

네이버 자료실의 소프트웨어 소개를 그대로 좀 빌리면 Internet Explorer, 시스템, 레지스트리 등의 불필요한 파일들을 삭제하여 하드디스크의 용량 확보는 물론 시스템 최적화에 도움을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여기서 좀 더 추가하자면 무료이고요. 크롬 등 많은 프로그램들의 찌꺼기들을 제거해 주고, PC의 임시파일과 Windows Explorer와 System, Windows Defender, MS office의 찌꺼기들을 제거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저는 주로 레지스트리나 임시파일들을 삭제 할 때 사용합니다. 


요즘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정리프로그램 CCleaner입니다. 2017년에 해킹과 관련된 기사가 떳습니다. 지금은 문제가 없습니다만 그 당시에는 홈페이지 서버를 해킹해서 Ccleaner에 백도어를 만들어 서버에 다시 올리는 방식으로 많은 분들이 좀비PC처럼 되었는데요. 지금은 문제가 없다고 하나 마음에 걸리시는 분들이 계신다면 사용하지 않으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저는 일단 계속 사용하고 있습니다. 


설치는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받으셔서 설치하시면 되고요. 제작사 홈페이지에서도 다운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ccleaner.com/ccleaner/download   <=여기는 무료랑 유료 차이 설명하는 페이지 이고요.

https://www.ccleaner.com/ccleaner/builds <==여기는 포터블과 설치를 선택해서 다운받을 수 있는 페이지입니다.


그림으로 사용법 설명드리겠습니다. 저는 포터블을 사용하므로 설치하는 방법은 생략하겠습니다.


우선 설치든 포터블이든 설치든 완료 후 실행하셨다고 생각하고, 그림으로 설명드리겠습니다.


1. 처음에 실행하면 위와같은 화면이 뜹니다.

2. 왼쪽 제일 하단에 Options를 누르면 언어를 선택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3. Language라고 되어있는 부분에 English 라고 있는 부분을 눌러서 Korean으로 바꿉니다.

4. 한글로 바뀌었으면 정리를 누릅니다.


5. 여기서 시스템, Windows 탐색기 등에서 필요한 것과 필요없는 것을 누르고 정리시작을 누릅니다. 위와 같이 화면이 뜨면 continue를 누릅니다.

6. 저는 크롬을 켜고 있어서 저렇게 경고가 뜹니다. 저기서 예를 누르면 크롬이 종료되고, 크롬의 캐시파일도 정리가 됩니다. 아니오를 누르면 크롬은 꺼지지 않고, 크롬의 캐시는 남아있게 됩니다.

7. 위와같이 저는 많은 것들을 지웠습니다. 지금부터는 레지스트리를 정리하겠습니다.

8. 레지스트리를 누르고, 문제 탐색을 누릅니다.

9. 위와같이 진행중인데... 저는 정리 하지 않은지 오래되서 그런지 양이 좀 되네요....

10. 탐색이 완료 되었을 때 Fix selected Issues 버튼이 활성화 됩니다. 이 버튼을 누릅니다.

11. 세상에는 수 많은 프로그램들이 있고, 같은 제작사의 여러 프로그램들을 사용하다가 하나를 지웠을 때 레지스트리가 지운 프로그램과 다른 프로그램들이 같이 사용되는 것이 남아있을 수 있는데 여기서 지워버리면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일일이 관련된 것을 찾아보야하지만 우리는 전문가가 아니기에 그렇게는 하지 못하고, 레지스트리를 백업합니다.


예를 눌러 레지스트리를 백업할 곳에 백업을 따로 해두시면 추후 문제가 발생 했을 때 실행을 하면 지금 지우는 레지스트리가 다시 복귀가 됩니다. 반드시 백업해 두시고 필요 없다고 생각하시면 지우시는 것이 좋습니다.

12. 이런 화면이 뜨면 선택된 모든 문제 수정이나 문제 수정을 누르시면 됩니다.

13. 이제 다 끝났습니다. 이 CCleaner는 자주 하실 필요 없고, 컴퓨터의 흔적을 완전히 지울 때나 컴퓨터가 느려졌을 때, 컴터 켜놓고 멍하게 있을 때 한 번씩 해주시면 됩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