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2P금융, P2P 재테크, P2P 금융업체 쉽게 이해하기

2018. 6. 5. 15:28 경제/재테크



P2P라고 하면 다운로드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로 불리던 시절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시대가 변하고 이제는 P2P라는 개념이 다운로드 뿐만 아니라 개인대 개인 즉, 불특정 다수 대 불특정 다수간에 무언가를 주고 받는 개념으로 확대 되었습니다. 




이번 글은 P2P 투자에 대해 원리와 개인에게 P2P가 어떤지에 대해 간추려서 핵심만 전해드리기 위해 쓴 글입니다. 혹시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링크를 통해서 원하시는 부분에 대한 정보를 가져가시면 됩니다.



[재테크] - P2P 투자 1편 - p2p 금융

[재테크] - P2P 투자 2편 - 개인에게 p2p, 분산투자




P2P의 원리에 대해 간략하게 요약하자면 A라는 사람이 사업자금이나 대환대출(이자가 더 높은 다른 대출을 낮은 이자의 대출로 바꾸기 위한 대출) 등 예를 들어 1000만원이 필요하다고 했을 때 대출 신청자는 플랫폼(P2P 금융업체)에 온라인으로 등록하면 해당 업체가 심사를 하고 홍보를 통해 1000만원까지 투자자들을 모읍니다.


그러면 투자자들은 최소 투자금부터 최대금액까지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금액을 투자를 합니다. 1000만원 중 5000원을 투자할 수도 있고, 100만원을 투자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1000만원에 100명이든 50명이든 투자를 할 수 있습니다. 100명에 투자를 했으면 채권이 100개이고, 50명에게 투자를 했으면 채권이 50개가 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돈을 빌리려면 은행 지점에 가서 신청하고, 실사 받고, 서류 작성하는 등을 하였는데요. 이럴 경우 은행은 지점운영비용, 대출영업비용, 인건비 등의 경비 지출에 대한 부분을 회수하기 위해 이자에 해당 부분을 포함하였습니다. 


하지만 P2P 금융업체는 지점운영비용이 들지 않고, 대출 홍보는 자신들의 사이트에만 공지하면 되기 때문에 홍보비용이 들지 않는 등 수 만은 경비를 줄일 수 있고, 그렇게 줄여진 경비는 대출자에게는 기존의 다른 대출들 보다 낮은 이자로 대출을 할 수 있게 되어 많은 많은 사람들이 P2P 금융업체를 통해 많은 대출이 이루어 진다면 더 많은 상품에 투자를 해서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제가 500만원을 누구에게 빌려준다고 가정했을 때 채무자가 부도를 내고 잠적하면 저는 500만원을 잃지만 500만원을 5천원씩 100명에게 빌려주고, 만원씩 400명, 10만원씩 5명에게 빌려준다고 했을 때 이 중 5천원씩 빌려준 10명이 부도를 내고 잠적하면 약 5만원의 손실이 발생하겠지만 다른 사람들로 부터 원금과 이자를 받아 이 손실을 메꾸고도 남을 이자를 받게 되어 결론적으로 돈을 벌게 되는 것이 P2P 재테크 입니다.


또한 예금과 적금의 경우 이자소득에 대해 세금을 원천징수를 받게 되어 우리는 세금을 뗀 후에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투자금이 클 수록 이자가 클 수록 세금 또한 커지는 구조인데요.


P2P 재테크의 경우 투자금을 많이 쪼개어 투자를 하면 각각의 채권에서 발생하는 이자는 작기에 세법 대로 하면 세금에 원 단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세금을 낼 때는 원 단위는 생략이 되게 되어 있습니다. 


P2P 재테크를 할 때 분산투자를 하게 되면 각가의 채권마다 발생할 이자가 작아서  세금 또한 작게 되어 세금의 단위가 10원 미만인 원 단위라면 그 또한 생략이 되기 때문에 세금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2P 재테크 시에 수 많은 채권 각각에 소액을 투자하게 되어 세법대로 계산하면 원 단위의 세금이 붙는데 모두 생략이 됩니다. 


이렇게 세금이 절약되는 부분을 잘 생각해 보면 같은 금액과 같은 이자율로 한 곳에 모두 투자하는 것과 P2P 재테크를 비교해 보면 세금을 제하기 전의 이자는 같더라도 세금을 제한 후의 이자는 P2P 재테크가 더 많은 이자를 받을 수 있습니다.


최근에 많은 P2P업체들이 생겨났다가 사라지고 있습니다. 또한 연체율이 높은 P2P 업체도 많습니다. 대부분의 P2P 업체들이 금융감독원에 등록이 되어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제가 투자하고 있는 P2P 업체들은 금융감독원에 등록이 되어 있고, 제 1금융권에서 예치금을 보관하는 등 안전장치가 있는 업체입니다. 이 업체들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거나 투자할 계획이 있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설명을 보셔도 되고, 지금 바로 투자 하고 싶으시다면 아래를 보시면 됩니다. 


[재테크] - 재테크 투자하기 렌딧, 8퍼센트 P2P 재테크 시작하기


제 추천인 코드를 입력하고 가입하시면 가입시 바로 투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포인트가 들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첫 번째 그림은 렌딧, 두 번째 그림은 8퍼센트 가입페이지로 넘어갑니다. 각각 제 추천인 코드가 입력된 가입페이지입니다. 아래 링크로 가입하시고 투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는 포인트 받아가세요.




<추천인 적혀있는 렌딧 투자하러 가기> 

렌딧 추천인 코드:  823673




<8퍼센트에 투자하러 가기>

8퍼센트 추천인 코드: XMMX5P



P2P 재테크 말고도 다른 재테크를 하고 하고 싶다면 무료 상담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돈 드는 것도 아닌데 재테크에 고민이 많다면 한 번 상담 받아 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재테크 전문가들이 내가 선택하고 싶은 포트폴리오를 가지고 전문가와 상담을 해서 1억원 모으기면 1억원을 내 상황에 맞는 방법으로 버는 방법, 20, 30, 40대에게 추천할 만한 재테크 방법 등을 설명해 드린다고 합니다.








무료상담하러 가기




[주식] 보통주와 우선주의 차이

[재테크] 주식과 펀드의 차이

분식회계란, 분식회계를 하는 이유



시아파와 수니파의 차이, 시아파, 수니파가 싸우는 이유

VPN이란 IP바꾸기 그리고 IP우회와 IP변경

상비군과 예비군 차이 군대 예비역

스마트폰 데이터 절약하기 - 크롬 데이터 절약 모드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