펀드 수익률과 내 수익률의 차이

2018. 5. 22. 17:09 경제/재테크

재테크를 시작 하신 분들 중에 혹시 펀드를 시작 하신 분이 계신가요??

저는 소소하게 최소 투자금액이 천 원인 펀드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어떤 상품에는 천 원을 투자하였고, 어떤 펀드에는 2만 원을 투자하는 등 펀드에 대해 알고 싶어서 투자를 시작하였습니다. 


펀드는 계속 묵혀두면 수익률은 계속 올라간다고들 합니다. 어떤 기관에서 조사한 바에 따르면 국내 펀드들 중 5개 중 1개 정도를 제외하고 5년간 수익률이 모두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고 합니다. 


물론 2008, 2009년 리먼 브라더스 사태로 인해 발생한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해 당시 펀드들 모두 수익률이 마이너스로 바뀌는 등 펀드는 한동안 기피의 대상이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이런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발생하지 않는다면 펀드는 계속 투자를 한다면 높은 수익률을 가져갈 수 있을 거라는 전문가들의 의견이 굉장히 많습니다.


<펀드 수익률과 내 수익률의 차이>

분명 저는 수익률이 30%가 넘는 상품에 투자를 했는데 제 수익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처음에는 수수료나 다른 것 때문에 수익률이 떨어진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몇 일이 지나도 수익률은 마이너스를 기록했습니다. 그러다가 그 다음주에는 수익률이 5%가 넘었습니다.


그러다가 알게 되었습니다. 펀드 수익률과 제 수익률이 차이 나는 이유를 말입니다. 혹시 저처럼 펀드 수익률과 자신의 수익률의 차이가 무엇인지 고민하시거나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펀드의 총 누적 수익률은 해당 펀드가 생겼을 때 펀드에 가입한 사람의 수익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해당 펀드가 최근 2달 간 수익률이 계속 떨어졌더라도 펀드 누적 수익률은 플러스일 수 있습니다. 말 그대로 2달 간 수익률이 떨어진 것이라 지금까지 펀드의 누적 수익률은 조금 떨어졌지만 아직은 플러스에 머무를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기에 펀드의 수익률 부분에 보시면 1년간 수익률은 플러스인데 3개월간 수익률은 마이너스인 것을 볼 수도 있습니다. 이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현 시점으로 부터 3개월 전을 기준으로 3개월 전부터 현 시점까지의 누적수익률을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내게 맞는 펀드를 찾을 때는 가능하다면 전문가와 상담을 해 보시거나 저처럼 소액으로 투자를 해 가면서 펀드에 대해 공부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재테크] - 정기적금과 정기예금의 차이와 성공 팁

[재테크] - P2P 투자 1편 - p2p 금융

[재테크] - 랩어카운트 란 랩 종합자산관리 계좌 wrap account

[재테크] - 비상금 통장 만들기 CMA, MMF, MMW, 종금형


[주식] - 유상감자 무상감자 주가에 미치는 영항 감자란, 주식감자 뜻, 의미 호재 악재

[주식] - 유상증자 무상증자 주가에 미치는 영항 증자란, 주식 감자 뜻 의미 호재 악재

[주식] - 코스피 코스닥 차이 코스피지수 코스닥지수 코스닥이란 코스피란 코넥스란


스마트폰 데이터 절약하기 - 크롬 데이터 절약 모드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