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광고 용어 CPC, CPI, CPA, CPM, CTR 등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2018. 3. 30. 00:30 기타/애드센스

블로그로 돈을 버는 것을 해보고 싶으셔서 애드센스 등에 많은 분들이 도전을 하시는 것 같습니다. 물론 애드센스는 공개되지 않는 구글의 조건을 충족시켜야 합니다. 


애드센스 광고 승인 받기 광고 받는 방법



애드센스, 클릭몬, 애드핏 등등의 온라인 광고나 옥션, 지마켓, 티몬, 11번가, 교보문고 등의 광고를 삽입하시려는 분들이라면 반드시 아셔야 할 용어들이 있습니다. 바로 페이지뷰(PV), 노출수, CPC, 클릭수, CPM 등이 있습니다. 


블로그를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으신 분들이라면 분명 헷갈리실 것 같습니다. 그 놈이 그 놈 같기도 한데요. 이번 글은 온라인 광고의 용어들을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1. 페이지뷰(PV)

페이지뷰는 블로그의 페이지들 중 사용자들이 블로그에 접속해서 본 페이지의 수를 의미합니다. 가령 제가 애드센스 용어라는 검색어로 이 페이지를 보았다면 일단 페이지뷰는 1이 올라가는데 제 블로그의 애드센스 광고 승인 받기 광고 따기 라는 제목의 페이지를 들어가서 보았다면 페이지뷰는 2가 됩니다. 그러므로 이 페이지뷰는 총 접속자 수를 의미하는 것이 아닙니다.


2. 클릭수

일반적으로 온라인 광고에서 클릭수라는 말은 광고가 클릭 된 수를 의미합니다. 사실상 온라인 광고를 사용하면서 중요한 숫자 중 하나입니다.


3. CPC (Cost Per Click)

CPC라는 말은 Cost Per Click의 약자로 클릭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수익/클릭수에 해당하는 값이 바로 CPC입니다. 그렇기에 이 CPC가 어떤 클릭 하나당 단가를 의미하는 것은 아닙니다. 애드센스의 경우 보통 CPC가 10~30센트 정도입니다. (100센트는 1달러)

바로 아래에 있는 광고가 CPC 광고입니다.




4. 노출수(Impression)

노출수라는 말은 광고가 노출 된 수를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한 페이지에 광고가 5개 있는데 사용자가 어떤 한 페이지를 방문 했을 때 광고가 5개 떳으면 페이지뷰 1, 노출수 5입니다. 


노출수에 관련 된 사실 하나를 말씀드리면 애드센스나 다른 광고 사이트 관리 페이지에 보시면 광고개제율 또는 광고 요청수, 광고 개제수 등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런 말들의 뜻은 페이지에 삽입해 놓은 광고 코드가 5가지이지만 실제로 3가지의 광고나 4가지의 광고가 뜰 수 있습니다. 광고가 뜨지 않는 여러가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노출수가 내가 삽입해 놓은 광고 코드 수와 일치하지는 않습니다.


이 노출수와 관련 된 말로는 Fill-rate라는 말이 있습니다. 이 말은 (광고 노출수/광고 요청수)로 광고 개제율과 같은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5. 페이지 RPM

페이지뷰가 1000일 때 예상되는 발생 수익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페이지뷰가 282일 때 현재까지의 예상 수입이 91센트라면 페이지 RPM은 (1000/282)*0.91로 3.227달러 정도입니다.


6. 페이지 CTR

CTR은 (Click Through Rate)의 약자로 페이지뷰 대비 클릭률을 의미하는 용어로 클릭수 / 페이지뷰로 계산을 합니다.



7. CPM

CPM이라는 용어는 Cost Per Mille의 약자로 광고 1000번 노출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Mille는 프랑스어로 천번의 라는 뜻을 가진 용어입니다. 예를 들어 CPM이 10원이라면 광고 노출이 2000 일 경우 CPM은 20원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CPC광고일 경우 CPM도 책정이 되기는 하지만 CPC보다 CPM의 단가가 훨씬 적습니다. 


8. CPI

Cost Per Installation의 약자로 말 그대로 설치당 가격을 의미합니다. CPI는 보통 모바일 게임 등을 설치할 때의 단가가 일반적입니다. 이 CPI는 클릭당 비용이 없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CPI는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또는 앱을 설치 했을 때 수입이 들어오는데 CPC보다 단위당 비용이 큽니다.


9. CPA

Cost Per Action의 약자로 광고주가 원하는 액션(예를 들면 회원가입, 설치, 상담신청, 설치 후 몇 일간 설치유지 등)을 했을 경우에 지불되는 비용을 말합니다.


10. DA

Display ads의 약자로 디스플레이 광고를 뜻합니다. 애드센스에는 없지만 다른 광고에서 박스나 이미지, 띠의 형태로 노출되는 광고 상품을 의미합니다.


11. SA

Search ads의 약자로 검색광고, 키워드 광고를 의미합니다. 애드센스의 링크광고처럼  키워드가 광고로 뜨는 종류의 광고를 의미합니다.(애드센스 링크광고는 SA이기는 하지만 CPC, CPM을 통해 수익을 얻습니다.)



퍼블리셔 툴바 부정클릭, 무효트래픽 방지

[애드센스] 광고 승인 받기 광고 따기

[애드센스] 일치하는 새 콘텐츠 행과 열 개수와 디자인 변경방법

페이지뷰와 방문자수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