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TFS FAT32 FAT16 ExFAT 변환

2017. 12. 6. 16:41 IT/컴퓨터

이번 글은 NTFS, FAT32, FAT16, ExFAT, 상호 변환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exFAT, FAT32, NTFS의 상호 변환은 글의 끝부분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차에서 음악을 듣기 위해 음악파일을 USB메모리에 저장을 하고 저장이 끝난 USB메모리를 차에 연결 했을 때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는 메세지평소 사용하던 SD카드를 차량 블랙박스에 연결했을 때, 지인에게 받은 Micro SD카드를 스마트폰에 삽입을 했을 때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는 메세지가 뜨거나 혹은 아예 아무런 메세지나 아무런 오류가 났다는 소리도 나지 않을 때 굉장히 당황하게 됩니다. 


만약에 이런 USB메모리를 새로 사서 바로 사용한 경우라면 더욱 황당합니다.  또한 단일 파일로 4GB 이상의 파일을 USB메모리로 옮길 때 USB 메모리에는 엄청 많은 여유공간을 가지고 있는데도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 메세지를 볼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른 메모리들을 한 번 사용해 보는 것이 나을 까라는 생각하기도 하고, 성격이 급하신 분들이라면 구매하신 곳에 전화를 하셔서 물건에 문제가 있다고 교환을 해 달라고 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전에 우리가 한 번 생각해 봐야 할 문구가 있습니다. 여유 공간이 많이 있는데도 파일이 너무 크다는 문구와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는 말입니다. 과연 무엇이 문제이었는지 제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앞서 말씀 드린 문제들은 USB메모리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것이 아닙니다. 단순히 파일을 USB에 저장하는 방식에 있어서 해당 기기가 인식을 하지 못해서 발생하는 문제들입니다. USB 메모리의 속성에서 보시면 FAT32라는 파일 시스템의 경우 파일이 너무 커서 대상 파일 시스템에서 사용할 수 없다는 오류 메세지를 볼 수도 있고, NTFS라는 파일 시스템의 경우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는 메세지가 뜨거나 간혹 아무런 메세지도 없이 인식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즉, 앞서 말씀드린 문제들은 모두 파일 시스템이 해당 기기가 지원하지 않아 발생한 문제들입니다. 우선 여러 파일 시스템들에 대해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우선 FAT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FAT는 File Allocation Table의 약자로 FAT16과 FAT32로 흔히 분류 됩니다. FAT16의 경우 단일 파일의 크기가 최대 2GB이하인 파일만 저장이 됩니다. 그래서 윈도우 95 OSR2(1996년버전)와 윈도우 98(1998년버전)에서 이러한 문제를 개선한 FAT32 파일 시스템이 도입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FAT32의 문제는 단일 파일의 최대 크기가 4GB까지라는 문제입니다. 하지만 윈도우 95가 나왔을 때 하드디스크의 용량이 100GB는 고사하고 50GB도 보기 힘들었던 시기임을 감안한다면 파일 용량이 커서 발생하는 문제 자체가 그리 흔하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윈도우 2000(2000년 출시)부터는 윈도우 NT(보통 서버용으로 사용이 되었습니다. 윈도우 95와 윈도우98과는 좀 다른 운영체제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삼성 스마트폰인 겔럭시 S 시리즈와 겔럭시 노트 시리즈처럼 시리즈가 달랐습니다. 하지만 겔럭시처럼 두 시리즈가 나중에는 합쳐집니다.)에서 사용하던 NTFS(New Technology File System) 파일 시스템이 추가로 도입되었습니다. 


NTFS는 보안 기능(예를 들면 파일 암호화, 사용권한 할당 등)과 복구 기능이 강화 되었고, 단일 파일의 최대 크기가 16EB(엑사바이트라고 읽으며 1024GB인 TB 즉, 테라바이트 보다도 1000배 더 큽니다. 하지만 이는 이론치입니다. 이보다 더 적을 수도 있고, 더 클 수도 있습니다. 아직 단일 파일로는 최대 크기가 40GB인 파일까지 밖에 다뤄보지 않아서 그 이후의 파일은 어떻게 다루어 지는지 모릅니다.)까지 단일 파일을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좋은 점에도 불구하고 NTFS 파일 시스템이 안드로이 스마트폰이나 애플사에서 만든 아이패드와 아이맥, 맥북, 아이폰과 각종 블랙박스와 각종 네비게이션 등에서 사용이 되지 않고 지원하지 않는 형식이라는 메세지가 뜨는 이유는 바로 NTFS의 저작권 때문입니다. NTFS라는 파일 시스템을 마이크로포스트사(이하 MS)에서 만들어낸 파일 시스템이기에 다른 기기들에서 사용을 하게 하려면 MS와 저작권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데 이러면 기기들의 가격이 올라갈 수 밖에 없습니다. FAT계열의 경우 이러한 저작권 문제가 없어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시 NTFS의 장점에 대해 좀 더 설명을 드리자면 단일 파일 최대크기 말고도 유니코드 기반으로 최대 255자까지파일 이름을 붙일 수도 있고, 갑작스러운 정전 등의 장애로 인한 파일 시스템의 불일치가 발생하지 않도록 롤백도 지원을 하고, 하드디스크의 불량섹터를 동적으로 인식하여 복원하기도 하고, 압축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어 파일 단위로 압축을 지원하여 디스크 공간을 조금 더 증가시킬 수도 있습니다. FAT32의 경우 최대 8TB의 파티션에 268,435,437개의 파일을 저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exFAT라는 파일 시스템에 대해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exFAT는 Extended File Allocation Table의 약자로 2006년 Windows Xp 및 Windows Vista에 추가 되었습니다. 안타깝게도 이 exFAT 또한 MS에서 특허 출원 중인 파일 시스템입니다. 위키백과에서 참고한 내용에 따르면 exFat는 NTFS 파일 시스템이 자료 구조 오버헤드 문제로 적절치 못할 경우, 또는 이전 버전인 FAT 파일 시스템의 파일 크기/디렉터리 제약이 문제가 되는 경우 사용한다고 합니다. exFAT는 파일 한 개당 최대 64Zib를 지원한다고 합니다. 


이 말이 무슨 뜻인지는 사실 저도 잘 모르겠으나 단일 파일이 4GB를 넘어서 저장이 되는 것은 확실합니다. 이 exFAT의 경우 특허 출원 관계로 FAT32 파일 시스템보다는 많은 기기들에서 사용이 되지는 않지만 NTFS 파일 시스템 보다는 많은 기기들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실제 예로 애플의 아이맥 등에서 사용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exFAT는 NTFS보다 속도 차이에서는 뒤쳐집니다. NTFS 파일 시스템으로 된 USB메모리에 파일을 복사하는 것이 좀 더 빠릅니다.(USB 3.0기준) 이처럼 파일 시스템들의 종류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사용하고자 하시는 기기에 맞게 파일 시스템을 바꾸어 사용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러면 이제 이 파일 시스템들을 어떻게 바꾸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Windows를 기준으로 알려드리면 해당 USB나 HDD, SSD를 마우스 오른쪽 클릭을 하시면 포멧이라고 있습니다. 여기서 원하는 파일 시스템을 누르신 후 포멧을 누르시면 됩니다. 만약 포멧을 하고 사용하시는데 오류가 간혹 발생한다고 하시면 빠른 포멧을 해제하시고 포멧을 하신다면 오류는 보통 사라집니다. 


만약에 그러한 문제가 없으시다면 빠른 포멧으로 포멧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이유는 빠른 포멧이 아니라면 시간이 엄청 오래 걸릴 수도 있습니다. 해당 USB메모리나 HDD, SSD의 용량이 좀 크다면 빠른 포멧이 아니시라면 시간이 몇 십분 씩 걸릴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포멧 방식의 경우 해당 USB메모리나 SSD, HDD의 데이터는 완전히 사라지기 때문에 파일을 미리 백업해 두시고 포멧 하셔야 됩니다. 


만약 파일 백업이 가능하지 않다면 명령프롬프트를 이용하면 단순히 파일 시스템만 바뀌게 됩니다.  이 방법은 CMD 명령프롬프트에서 convert g:/fs:ntfs라고 입력하시면 fat에서 NTFS로 파일 시스템이 변환이 됩니다. 여기서 하나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exFAT에서 NTFS로 변환하는 것은 가능하지만 NTFS에서 exFAT로는 cmd로는 변환이 불가능합니다.


이유는 모르겠으나 불가능합니다. 저는 cmd를 통한 포멧은 사실 권장해 드리지 않습니다. 여분의 HDD나 SSD, 또는 USB메모리에 파일을 백업해 두시고 포멧 하시거나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하셔서 온라인상에 파일을 백업해 두시고 원하시는 메모리를 포멧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요즘 클라우드들은 저장 용량이 매우 크기에 왠만한 용량은 다 올리 실 수 있고, 1TB의 외장하드디스크도 가격이 많이 낮아졌기에 하나 사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