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화차 효능 & 부작용

2018. 2. 5. 02:07 생활정보/식품

오늘은 국화차의 효능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저는 평소에 국화차를 마시는데요. 처음에는 향이 좋아서 마시다가 두통이 있을 때 마셨더니 두통도 사라지는 것 같아서 계속 마시다가 하루 안마시니 저는 두통이 다시 오더라구요. 


물론 따뜻하게 데워서 마시는 것도 좋지만 여름철에는 식혀서 보온병이나 살짝 얼려 먹는 것도 괜찮았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국화차를 검색을 하면 가을에 어울리는 차로 소개 되며 감미로운 맛과 절개 가득한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국화차'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의보감에는 국화수는 성질이 온순하고 맛이 달며 독이 없는 물로 알려져 왔다고 합니다.

 서론이 길었습니다. 본격적으로 국화차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국화차의 효능입니다. 대표적으로 알려진 효능은 1.불면증 예방, 2. 두통해소, 3. 피부건강,  4.면역강화, 5. 노화예방, 6. 혈액순환, 7. 입냄새 제거(후라보노이드 성분), 8. 항암작용, 9. 눈건강, 10. 심신안정, 11. 숙취해소, 12. 해열작용이 있습니다. 이러한 것들의 근거는 다음과 같습니다. 

 국화차는 비타민 A비타민 B, 콜린, 스타키드린, 아데닌 등의 성분을 많이 포함되어 몸에 좋다고 합니다. 비타민 A는  지용성 비타민으로 신체의 저항력을 강화시키고, 생체막 조직의 구조와 기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상피세포 성장인자로 사용 된다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 A가 부족하면 야맹증과 안구건조증, 각막연화증이 발생한다고 합니다. 


비타민 B는 보통 비타민 B군에 대해 알아보려고 여러 검색을 했는데 비타민 B1부터 여러 종료가 있는데 공통적으로 비타민 B 군으로 검색이 되기에 저는 전문가가 아니라 비타민 B 군에 대해 알려 드리겠습니다. 비타민 B군은 어느 하나만 결핍되어도 기본적 세포의 생리기능이 장애를 받게 된다고 합니다. 


즉, 비타민 B군은 성장이나 대사가 왕성한 조직과 피부, 혈액, 소화관 신경계 등에 영향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체내 에너지 생성에 필수 영양소이며 특히 스트레스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고 체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결핍시 식욕부진, 전신쇠약, 불면증, 심한 피로, 부종 등이 나타나고 점차 감각 및 운동장애가 나타난다고 합니다. 


비타민 B군은 수용성으로 일반적으로 수용성 비타민은 성장이나 대사가 왕성한 조직, 피부, 혈액, 소화관, 신경계 등에 영향을 주며 부족하면 피부염이나 빈혈, 소화기능 저하, 신경장애 등을 일으킨다고 합니다.  콜린은 비타민 B2 복합체의 하나로 지방 대사의 비정상에 근거한 지방간과 간경변, 아테롬성 동맥 경화, 심장 질환 등의 치료에 사용이 되고, 콜린 다량 섭취한 아기들은 기억력과 정보 처리 능력이 뛰어났다고 합니다. 


스타키드린은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막아주어 지방간 형성을 억제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동맥경화와 간경화를 개선한다고 합니다. 아데닌은 자료를 못 찾았네요ㅠㅠ 아시는 분은 뎃글 부탁드립니다.



 국화차의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우선 국화와 관련된 알레르기가 있으신 분들에게는 엄청난 부작용이 있겠지만 알레르기가 없으신 분들에게는 1. 몸에 열을 없애주는 효능이 있어 몸이 찬 사람은 설사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음. 2. 유산과 조산의 위험, 3. 쿠마린 성분이 혈액을 희석시켜 과다 섭취시 출혈을 일으킬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비타민 A는 과다 섭취시에는 두통, 피부 건조 및 가려움, 간장 비대 등이 나타나고, 특히 임신기에 비타민 A를 많이 섭취하면 사산, 출생 기형 등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비타민 B군의 경우 수용성으로 과다 복용을 해도 배출이 되기에 몸에 축적되지 않습니다. 스타키드린은 자궁 수축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임신 초기에는 섭취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국화차의 유의사항을 정리하면 임산부는 절대 드시면 안되고, 장이 좋지 않으신 분들은 조금만 드시고, 과다섭취는 안됩니다.




국화차는 주로 10월과 11월 사이 온전한 모양을 잃지 않도록 정성스럽게 딴 국화를 건조시켜서 만듭니다. 국화차는 려러 차례 우린 후에도 잔향이 남아 있어 여운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저는 이러한 점과 깔끔함이 좋아서 즐겨 마십니다. 앞선 유의사항을 숙지하고 드신다면 국화차는 삶에서 한잔의 휴식이 될 것 같습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