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복구, 하드디스크 복구, SSD 복구, 복구 USB 만들기

2017. 12. 17. 01:19 IT/윈도우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컴퓨터가 제대로 부팅이 되지 않고, 오류로 인해 멈추거나 계속 다시 부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한 경우에는 컴퓨터의 운영체제를 다시 설치하거나, 복구 DVD 또는 LG, 삼성 등 브랜드 컴퓨터를 사용하는 경우 복구 영역을 이용하여 초기 상태로 복구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조치 방법은 하드디스크나 SSD가 물리적으로 아무런 손상이 없을 경우 가능한 방법입니다. 이번 글은 컴퓨터 복구에 관한 내용을 다룹니다. 


복구영역을 이용하는 방법, 복구 DVD 또는 복구 이미지를 활용하는 방법,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포멧으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 마지막으로 물리적 손상을 입은 하드디스크나 SSD를 복구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복구영역을 이용한 복구 방법입니다. 이 복구 방법은 앞에서 알려드린데로 기업에서 판매하는 PC나 노트북에 있는 영역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단순히 컴퓨터가 느려졌거나 프로그램들이 충돌하여 정상적인 사용이 불가능한 경우, 시스템 오류가 자주 일어나는 경우, Windows의 부팅영역이 손상 된 경우에 사용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일반 Windows 설치 DVD나 USB로 다시 설치한 경우 복구 영역을 삭제 하였을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는 이 복구 방법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복구 영역을 이용하는 방법은 별도의 cdkey를 입력할 필요가 없고 복구 후에도 정식 라이센스로 인정받을 수 있기 때문에 해당 컴퓨터를 업데이트 등을 받는데도 문제가 없습니다. 


같은 스펙의 노트북 중 Windows가 설치 된 노트북의 좋은 점 중 하나입니다. 이 경우 복구를 위해 복구 영역에 들어가서 복구를 진행해야합니다. 최근에 출시된 노트북은 전원을 켜자마자 F2 버튼을 계속 누르다 보면 BIOS설정 영역으로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복구영역으로 들어 갈 수 있습니다. 복구영역을 사용하는 방법은 노트북마다, 제조사마다 다르므로 이 글에서는 더 자세히 다루지 않겠습니다. 

두 번째복구DVD 또는 복구 이미지를 이용한 방법입니다. 이 경우 앞선 첫 번째에서 다룬 복구영역을 이용한 복구 방법과 다릅니다. 이 방법은 복구영역과 다른 점은 내가 원할 때 복구 DVD 또는 복구이미지를 만들어 놓고 그때 있었던 그 대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복구 영역은 일반적으로 공장초기화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복구 DVD 또는 복구 이미지를 이용하여 그 DVD 또는 이미지를 만들 당시의 해당 파티션을 통째로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복구 영역은 해당 파티션의 파일 및 설정들 전체를 삭제하고 윈도우를 다시 설치하는 방법이지만 이번 방법은 그냥 타임머신처럼 과거로 돌아가는 방법입니다. 복구 이미지 또는 DVD를 만들 당시에 오류가 뜨는 상황이었다면 그 또한 그대로 복구가 될 수 있습니다. 복구 DVD 또는 복구 이미지는 프로그램을 별도로 구매 하셔서 진행하셔야 합니다. 


제가 예전에 사용했던 프로그램은  Nortorn Security의 Ghost라는 프로그램입니다. 요즘은 파일 백업이 일반화 되었고, 1TB 외장하드디스크도 몇만원하지 않지만 예전에 제가 사용할 때는 250GB 정도의 하드디스크가 나오고 있었을 때라서 그냥 공 DVD를 구매해서 복구하는 방법이 제일 편했습니다. 이 프로그램 말고 Acronis True Image라는 프로그램도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장점은 만약 PC방에서 제가 사용하고 컴퓨터를 끄고 다시 켜면 제가 생성한 파일들이 지워지고 관리자가 지정한 상태로 계속 되돌아가는 그러한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두 프로그램을 사용할 때 복구 이미지를 저장할 용도로 DVD를 이용하신다면 용량에 따라 DVD 갯수도 달라지는데, 만약 DVD가 하나라도 오류가 나면 복구가 제대로 이루어 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복구 이미지를 그 상태로 두고, 백업 디스크 혹은 백업외장하드디스크에 저장해서 그것으로 부팅하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해당 프로그램들은 구매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세 번째는 휴지통에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이 방법으로 예전에 format 한 파일들을 복구하는 방법이랑 같습니다. 

이 방법은 무료 프로그램도 존재합니다. 프로그램 마다 확장자에 따라 복구확률도 다르고, 해당 HDD, SSD의 제조사에 따라 복구율도 달라집니다. 다만 이 방법은 무료프로그램이든 유료프로그램이든 파일을 삭제하고 나서 해당 하드디스크 또는 SSD를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복구 할 때 복구 확률이 더 높습니다. 


그 이유는 어떠한 파일을 만들었을 때, HDD의 경우에는 헤더라는 부분에 HDD의 플레터의 어느 위치에 얼마나 파일에 대해 할당 되었는지 등의 정보가 기록되고 파일을 지웠을 경우 플레터는 터치하지 않고, 헤더의 해당 파일에 관한 부분을 지우게 됩니다. 


그렇기에 만약 파일을 지우고 다른 작업을 할 경우 헤더에 다른 내용들이 기록이 되고, 운이 나쁜 경우에는 복구하고 싶은 파일이 있는 플레터 위치에 새로운 파일이 덮어쓰여 진다면 복구율이 더 낮아지게 됩니다. 


만약 파일을 지우고 다른 작업을 한 후 복구 할 경우 파일의 크기가 클 경우에도 복구율이 더 낮아집니다. 완전하게 복구 될 수도 있고 부분 부분 파일이 깨지거나 내용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무료 복구 프로그램으로는 recuva라는 프로그램이 있고, 더 찾아 보시면 다른 프로그램들도 있습니다. 



세 번째 포멧으로 삭제한 파일을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이 경우에는 파일이 정말 중요한 경우, 예전에 지운경우에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 것 보다 유료프로그램을 사용하시거나 전문업체에 맡기시고 결과를 기다리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실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복구하는 것 보다 유료프로그램이나 전문업체가 복구해 주는 것이 시간적으로 더 빠를 수도 있습니다. 해당 저장장치가 1TB, 2TB 등 용량이 매우 큰 경우에는 무료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면 시간이 많이 걸리기에 가능하시다면 전문 업체에 맡기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네 번째물리적으로 손상을 입은 HDD 또는  SSD를 복구하는 방법입니다. 사실 물리적으로 손상을 입을일이 평상시에는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하드디스크나 SSD의 전원공급 부분에 정전기나 스파크가 일어나는 경우나 하드디스크나 SSD에 정격전압보다 더 높은 전압이 흐르는 경우에는 전기적으로 손상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것이 원인이라면 HDD의 경우 전문 복구업체에 맡기시면 복원이 가능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SSD의 경우 반도체 칩에 내용을 저장하기 때문에 반도체 부분 혹은 칩 부분에 문제가 생겼을 경우 복구가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문제가 아닌 이상 보통 SSD 또한 복구가 가능합니다.


만약 하드디스크나 SSD의 인식이 불가능한 경우 하드디스크나 SSD의 단자에 먼지나 기타 이물질이 뭍은 경우, 하드디스크나 SSD의 단자와 반도체 부분을 연결하는 부분의 내부 케이블이 끊어진 경우 등 이유는 매우 다양합니다. 


만약에 하드디스크나 SSD가 인식이 불가능할 경우 하드디스크나 SSD를 컴퓨터에서 분리한 후 연결 단자 부분에 면봉으로 청소를 하시거나 카메라를 청소할 때 사용하는 블로워 같은 것으로 청소한 후 다시 열결해 보시고 그래도 인식이 되지 않는다면 다른 컴퓨터에 연결을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위 그림은 컴퓨터 복구라고 검색한 결과입니다. 복구 전문 업체들인데 세 번째와 네 번째의 경우 이러한 복구 전문 업체에 의뢰하시는 것이 복구율을 높이는데 좋습니다. 그리고 복구 시간도 무료프로그램보다는 훨씬 빠르니까요.


보너스로 하드디스크 사용시 주의 사항들을 알려드리겠습니다. 하드디스크를 업체에 맡기시기 전에 하드디스크는 절대로 나사를 풀거나 먼지가 많은 곳, 황사가 부는데 바깥에 두는 등의 행위는 절대로 하시면 안됩니다. 


이유는 하드디스크의 플레터에 미세한 먼지가 끼이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행위이기 때문에 절대로 이런 것을 하시면 안됩니다. 내부가 궁금하다고 열어보시면 우리 눈에 잘 보이지 않는 먼지들이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하드디스크의 내부가 궁금하시다면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한 하드디스크를 열어보시느 것을 추천합니다. 


하드디스크는 또한 충격에 약합니다. 그 이유는 하드디스크는 플레터가 회전을 할 때 엑츄에이터 암의 헤드가 회전하는 플레터의 표면을 읽게 됩니다. 그런데 하드디스크에 충격이 가해지게 되면 플레터를 회전시키는 모터의 축이 뒤틀릴 수도 있고, 플레터가 정확한 위치에 있지 않게 될 수도 있습니다. 


그렇게 된다면 제대로 하드디스크가 읽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또한 이 엑츄에이터 암을 움직이는데 강력한 자석이 두개가 있는데 이 자석에 충격이 전달되는 경우 자석의 자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이 자성이 떨어진다면 정상적인 작동을 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개발자들이나 설계자들이 일정 충격에는 하드디스크를 견딜 수 있게 만들었겠지만 그래도 충격에는 약하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SSD의 경우에는 저는 전기적인 충격이 제일 위험하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떨어뜨리거나 어디 찍히는 것은 당연히 위험합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