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에 이미 최대 수의 파티션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새 볼륨을 만들 수 없습니다.

2018. 1. 25. 00:30 IT/윈도우


디스크에 이미 최대 수의 파티션이 포함되어 있어서 이 할당되지 않은 공간에 새 볼륨을 만들 수 없습니다. 이 오류 메시지를 보실 분이 몇 분 정도 계실지는 모르겠지만 이 오류를 보신 분이라면 분명 디스크 관리에서 저장장치의 파티션을 5개 이상 만드시려는 분일 것은 분명합니다.


저는 LG노트북에서 DNA라는 파티션이 늘 1~2GB 정도 남아 있어서 이 공간을 사용하기 위해 DNA 파티션을 볼륨축소하여 또다른 파티션을 만들었는데 이 때 기존에 있던 다른 파티션과 별도로 하나 더 만드려고 했는데 다음과 같은 메세지가 떴네요...

논리드라이브 용량늘리기

 위 링크로 가시면 디스크 관리 들어가는 방법과 볼륨축소, 논리드라이브 용량 바꾸는 방법 등이 나와있습니다.



이런 오류 메세지가 뜨는 이유는 윈도우에서는 하나의 저장 드라이브(Hard Disk; HDD, Solide State Drive; SSD)에는 최대 3개의 주파티션까지만 만들 수 있어서 입니다. 


이런 경우 볼륨을 하나 삭제했다가 다시 나누어 사용하면 위의 문제는 해결이 됩니다.


처음에는 이런 상황이었는데요.



L드라이브에서 오른쪽 클릭, 볼륨 삭제를 누릅니다.(주의사항은 볼륨 삭제를 누르시기 전에 해당 볼륨에서 필요한 것들은 반드시 백업해 두시기 바랍니다. 포멧 됩니다.)


이렇게 볼륨을 하나로 만들어서 새 단순 볼륨으로 만들어서 다시 볼륨 축소나 단순 볼륨에서 필요한 만큼씩 파티션을 나누면 됩니다. 저의 경우 실험으로 6.13GB의 공간을 4개의 논리드라이브로 만들었습니다.


이렇게 만들었는데요 저 4개가 아니라 지금은 6개까지 만들었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용량이 작다는 것이.....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