멀미하는 이유, 멀미 하지 않는 방법

2018. 7. 18. 03:05 생활정보/여행 팁



여행을 갈 때 흔히 있는 불청객이 있습니다. 바로 멀미인데요. 장거리 여행시 많이 나타나고 특히 배를 오래 타면 많은 분들이 멀미로 인한 고통을 호소합니다. 


멀미를 하면 속도 안좋고, 여행 자체가 괴로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멀미하는 이유와 멀미를 하지 않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멀미를 하지 않으려면 멀미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아야 겠죠? 먼저 멀미를 하는 이유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멀미는 무엇일까?>

멀미라고 부르는 것을 우리 몸에 있는 여러 감각기관들이 느낀 정보가 뇌로 전달될 때 이 정보들이 서로 일치가 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신체적 현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멀미와 관련된 우리 몸의 감각기관은 바로 눈과 귀입니다. 눈과 귀는 우리가 주변을 바라보는 시각을 통해 주변의 평형상태를 느끼고, 귀 안에 있는 반고리관이라는 곳으로부터 균형감각을 느낍니다.

우리 뇌은 몸의 여러 감각기관들로부터 수집된 정보들로 몸의 균형을 유지하려고 하는데 이 때 수집된 정보들이 서로 일치하지 않으면 뇌에 혼란이 생기게 되고 멀미를 하게 됩니다.

그런데 왜 자동차와 배, 비행기 등을 탈 때 멀미가 날까요?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가장 큰 이유는 우리 귀 안쪽에 있는 세반고리관, 타원주머니, 둥근 주머니와 같은 전정기관이 우리 몸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 전정기관에서 보내주는 균형에 관한 정보와 각에서 보내주는 균형 정보가 일치하지 않아서 입니다.


<사진출처: EBS <똑똑! 우리 몸 X 파일> 비행기가 무서워! 화면캡쳐>




<멀미를 하지 않는 방법>

ㅁ우리가 배나 자동차를 타고 있을 때 몸에 느껴지는 진동은 바로 귀의 전정기관을 통해 뇌에 전달이 되는데 이 때 우리 눈이 보는 물체가 움직이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면 눈에서 보내주는 균형정보는 균형이 맞다고 뇌에 알려주게되고, 이 때 귀와 눈에서 보내주는 균형정보가 서로 달라 뇌가 혼란스러워 어지럽거나 매스꺼움, 구토와 같은 멀미가 생기게 됩니다.


멀미 하지 않는 방법 첫 번째, 일반적으로 자동차, 배, 비행기를 탔을 때 멀미를 하게 된다면 먼 곳을 보라고 하는데요. 그렇게 하는 이유가 먼 곳을 보면 눈이 보고 있는 곳이 흔들리는 것처럼 보이고, 우리 몸이 진동을 느끼기에 전정기관에서도 흔들리고 있다는 정보를 뇌에 전달하게 되어 시각과 전정기관에서 보내주는 정보가 일치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너무 멀리 있는 물체를 보게된다면 시각에서 뇌로 별로 흔들리지 않는 다는 정보를 보내게 되어 멀미가 아주 약간 완화될 수 있기 때문에 몸이 느끼는 흔들림과 눈으로 보이는 흔들림의 크기가 어느 정도 맞아야 합니다.






멀미하지 않는 방법 두 번째, 우리가 먹는 멀미약이나 붙이는 멀미약의 경우 뇌를 속이는 역할을 합니다. 바로 우리 몸의 여러 감각을 둔하게 만들어 뇌가 여러 감각을 조금 덜 느끼도록 하는 성분이 있습니다.


그래서 간혹 멀미약이 눈의 동공을 커지게 한다거나 눈이 부신다거나 신경을 혼란시키거나 위장 장애 등에 영향을 주는 부작용을 줄 수 있습니다. 멀미패치는 안압상승, 배뇨 곤란 등을 일으키기에 녹내장, 전립선 비대증 등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피해야 합니다.







멀미하지 않는 방법 세 번째, 우리 몸에서 보내주는 감각이 뇌에 전달이 되더라도 우리가 다른 것에 신경 쓴다면 어떻게 될까요? 예를 들어 멍때린다던지 눈을 감고 음악을 듣는다던지, 다른 사람과 이야기를 하게되는 경우 뇌에 전달되는 여러 감각들이 우리가 가지는 다른 관심들에 의해 묻히면서 멀미를 줄이거나 예방 할 수 있습니다.


멀미하지 않는 방법 네 번째, 자동차에서는 힘들 수 있지만 배를 타고 가는 경우 옆으로 누워서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우리의 눈은 좌우보다 위, 아래의 균형에 더 민감하고, 우리 귀는 좌우의 균형감각을 담당하는데 이 때 옆으로 누워버린다면 배가 출렁이더라도 시각은 좌우로 움직인다고 느끼고, 귀의 이석은 좌우로 흔들리지 않고, 가만히 있게되어 멀미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이 네 번째 방법은 울릉도에 자주 가시는 지인께서 알려주셨는데요. 실제로 이렇게 하면 멀미를 예방할 수 있기는 한데 풍랑이 너무 심해 파도가 너무 심하게 요동친다면 이 때 눈을 좀 감는 것이 더 도움이 되기는 한다고 합니다.


멀미하지 않는 방법 다섯 번째, 선글라스를 착용해 시야를 차단하거나 배고픔이나 강한 향수를 피하는 등 우리 몸의 감각이 예민하지 않게 하여 멀미를 예방하는 방법도 멀미를 하지 않게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결국 멀미를 하지 않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감각을 둔하게 하거나 예민하지 않게 하는 방법과 우리 몸의 감각이 서로 일치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