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DEX, TIGER, ACE, ARIRANG, SOL, KBSTAR 차이

2023. 12. 31. 12:54 경제/재테크

ETF를 검색하다보면 KODEX, TIGER, ACE, ARIRANG, SOL, KBSTAR 이런 것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는 국내 화장품 업체들에 투자하고 싶어서 화장품 ETF를 찾아보면 TIGER 화장품이라는 ETF가 나오고, 코스닥 지수에 투자하고 싶어서 ETF를 찾아보면 KODEX 코스닥 150과 KODEX 코스닥 150 그리고 KOSEF 코스닥 150 등이 검색 됩니다.

 

KODEX, TIGER, ACE, ARIRANG, SOL, KBSTAR, KOSEF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그리고 그 차이는 무엇일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해당 ETF를 운용하는 자산운용사들 각각의 ETF 브랜드들입니다.

 

자산운용사와 증권사의 차이를 알고 싶다면 자산운용사사 VS 증권사 차이는?를 눌러주세요!

 

한국의 ETF 브랜드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 중에서 운용 자산이 많은 10가지 브랜드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삼성증권 어플에서 검색한 ETF

 

첫 번째, KODEX

KODEX는 삼성자산운용의 ETF 브랜드 입니다. KODEX 브랜드에서 운용하는 자산이 제일 많습니다.

 

두 번째, TIGER

TIGER는 미래에셋 자산운용의 브랜드입니다. KODEX 다음으로 많은 자산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부터는 나열 순서와 상관 없이 다음과 같습니다.

ACE (한국투자신탁운용)

ARIRANG (한화자산운용)

SOL (신한자산운용)

KBSTAR (KB자산운용)

KOSEF (키움투자자산운용)

HANARO (NH AMUNDI 자산운용)

KTOP (하나UBS자산운용)

TIMEFOLIO (타임폴리오자산운용)

 

이 외에도 한국에는 ETF 운용사들이 13개가 더 있어서 총 23개사가 2023년 한국에서 ETF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