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지뷰와 방문자수

2018. 2. 2. 10:37 기타/티스토리

티스토리를 처음 시작하고, 티스토리에 글을 쓰고, 내 티스토리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내 글을 읽어줄까를 기대하게 됩니다. 하지만 방문자 수를 보면 좀 의아해 할 수도 있습니다.



티스토리와 애드센스, 구글애널리틱스를 모두 이용하시는 분들이라면 티스토리에서 보여주는 방문자수와 유입경로를 비교한 것과 애드센스,구글애널리틱스와 티스토리의 방문자수를 비교하면 고개를 더욱 갸우뚱 하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 오늘 방문자수가 561명으로 이 상태로 라면 오늘 최종 방문자 수는 10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하지만! 애드센스의 페이지뷰는 71???명?????


티스토리 방문자 수와 애드센스의 페이지 뷰는 약 8배 차이가 납니다. 


그래서 티스토리 Q&A를 찾아 보려고 들어갔는데?


티스토리 Q&A


블로그 관리의 첫 페이지에 두둥~!


방문자가 갑자기 급증/급감했어요.

방문자 수와 유입 경로 수와 차이가 많아요.


라는 글이 있습니다.


저만 이런 고민이 있는 줄 알았는데 엄청 많은 분들이 공감을 하셨나봅니다.(아래 공감버튼 눌러주시면 큰 힘이 됩니다.^^)


우선 방문자 수가 급등락을 하는 것에 대해 티스토리의 입장은 검색엔진의 검색 노출 정책 변화 등도 있지만 검색 로봇의 방문의 영향도 배제할 수 없다고 합니다.


티스토리는 방문자 수 카운트 시 사람과 로봇을 구분해 사람의 방문만 집계하지만 예기치 않은 경우가 포함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설마 이 예기치 않은 경우가 오늘이 아닐 것이지만 로봇의 영향이 있을 수 있다고 하시니

일단 참고하는 것으로 하고 다음글로 가 보겠습니다.


제 고민을 누가 그대로 물어본 Q&A!!


방문자 수와 유입 경로 수와 차이가 많아요.  라는 글

티스토리 고객센터의 답변에는 방문자 수와 유입 경로 수는 집계 방법이 다르므로 차이가 클 수 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1. 티스토리는 접속 전 사이트 주소를 기준으로 유입 경로를 표시합니다.

- 이에 대해 많은 블로거들께서 말씀하시기를 즐겨찾기나 주소를 입력해 바로 들어오는 경우에는 유입 경로에 표시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저는 제 블로그가 많은 분들이 인터넷 익스플로러의 즐겨찾기나 크롬의 북마크를 이용해서 접속해 주신다는 뜻으로 생각하고 싶습니다...

좌절 

Photo by Tim Gouw on Unsplash

제발... 그랬으면.......


2. 유입 경로를 실시간으로 표시하지 않고 일정 주기를 기준으로 갱신하여 표시합니다.

- 아무리 로봇이라고 하지만 수 많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유입경로를 실시간으로 표시하면 다음의 서버가 과부하 될 수 있겠네요... 그럴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유입경로 수와 방문자 수가 지금 약 7배 차이 나는데 이 이유는 제 해당사항의 일부 일 수는 있어도 전부는 아닌 것은 확실합니다.!!!!


3. 그 밖에 다양한 원인이 있을 수 있습니다. 

 - 직접 주소를 입력해 방문하면 유입경로에 표시되지 않습니다.

- 중복된 경로는 제외하고 표시합니다.

- 방문자가 유입 정보를 의도적으로 남기지 않는 방법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검색 로봇의 방문으로 방문자 수가 들쭉날쭉해질 수 있습니다.


3번의 네 가지는 티스토리 Q&A에 있는 내용인데요.

첫 번째의 경우 맞는 말입니다. 

그 이유는 저는 제 블로그 들어올 때 주소쳐서 들어오는데 유입경로에 안뜹니다.


두 번째의 경우는 잘 모르겠습니다. 

중복된 경로라는 것이 같은 IP에서 같은 검색 엔진으로 같은 키워드를 입력해서

마우스의 휠을 여러번 눌러서 들어오는 것과 같은 것을 중복된 경로라고 하는지

아니면 브라우저만 다르게 해서 들어오는 것을 중복된 경로라고 하는지


세 번째의 경우 가능 할 것 같습니다.

실제로 제 크롬에는 탐색 트래픽으로 ‘추적 안함’ 요청 전송 이라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 기능을 이용하면 경로를 남기지 않을 수 있다고 합니다.


네 번째의 경우 가능할 것 같습니다.

앞서 티스토리의 고객센터에서 사람과 로봇을 분리하여 사람만 카운트 한다고 하였으나

예기치 않은 경우에는 그럴 수 있다고 했으니까요.


우선 방문자 수와 유입경로에 흔적을 남기는 사람들의 카운트 방법과 구글 애널리틱스와 페이지뷰의 카운트 수가 다르니 발생한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일단 열심히 양질의 포스팅을 이어가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그러면 언젠가는 진짜 많은 사람들이 방문해 줄 수 있으니까요!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