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reflang 태그 오류

2018. 2. 5. 23:30 기타/티스토리

혹시 이러신적 없으신가요??


메일 확인 할 것이 있어서 Gmail을 들어갔는데


구글에서 보낸 메일....

이런 제목으로 메일이 하나 왔습니다. 들어가보니.. 

herflang 태그 오류 ~~~~~~ 이 중 일부에 기술적인 문제가 있습니다. hreflang 보고서에서 hreflang 태그 중 어느태그에 문제가 있는지 알아보세요.


이 문제가 뭔지부터 일단 찾아보았습니다.


우선 저는 제 블로그가 구글에서도 검색되게 하기 위헤 구글 웹마스터 도구 (Google Search Console)을 통해 구글에 검색 되도록 조치를 취하였습니다.

구글에서 검색되게 하기 블로그 검색, 구글 웹마스터 도구

그런데 구글에서 보기에는 제 블로그에서 hreflang 태그에 오류가 있다고 합니다.


이 hreflang 태그와 관련해 조사해 본 결과 이런겁니다.


우선 제 티스토리 블로그는 주로 독자가 한국인입니다. 그렇기에 한국에서 검색이 되는 것을 원합니다만 외국에서 제 블로그에 접속하셔도 좋습니다. 


물론 제 블로그는 한국어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런데 공공기관이나 연구소 같은 곳에서는 한국어, 영어, 중국어 등등 외국어 페이지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외국 IP로 접속할 경우 공공기관, 연구소, 기업들은 외국 IP로 접속이 들어오는 경우 한국어 페이지 링크로 들어왔다고 하더라도 해당 국가 언어로 된 사이트로 바로 연결을 해 주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것이 해당 국가에 맞게 타게팅 검색이 되게 하기 위해서 rel-alternate-hreglang라는 태그가 필요합니다. 그런데 제 블로그의 html은 이 hreflang를 사용함에 있어 오류가 있다는 것입니다. 


쉽게 말씀드리면 구글을 한국에서 접속하면 한국어 페이지가, 미국에서 접속하면 미국페이지가 뜨게끔 하는 것이 rel-alternate-hreglang라는 태그 입니다.


당연히 저와 티스토리 블로거 여러분은 rel-alternate-hreglang 태그를 한국어(ko-kr)로만 설정해서 <head> 태그안에 두면 됩니다.


하지만 아래 그림처럼 저는 그렇게 되어 있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이 오류를 제가 직접 잡아야 하는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외국어 사이트 하나를 더 만들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요. 저는 한국에서 접속하던 외국에서 접속하던 이 

http://dream-promise.tistory.com/  페이지로 들어오게 하고싶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래 hreflang='x' 에서 x를 'x-default'로 바꾸고, 'alternateURL'이라는 부분에 제 블로그로 주소를 입력하면 외국에서 접속할 때 제 사이트로 들어올 수 있게 만듭니다.





구글에서 x를 알 수 없는 언어 코드라고 하는 것은 x자리에 언어코드를 입력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은 'ko-kr', 미국은 en-us 등이 있습니다.


저는 미국과 호주를 추가하였습니다. 다른 국가의 언어코드는 다음의 링크를 따라 가시면 됩니다.


https://msdn.microsoft.com/en-us/library/ee825488(v=cs.20).aspx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