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워터마크 만들기 - 블로그 저작권, 블로그 서명 만들기

2018. 5. 15. 00:05 IT/포토샵

블로거분들이나 아니면 작품활동을 하시는 분들의 경우 자신의 창작물이 무단으로 타인에게 도용 당하는 것을 보면 참담한 마음을 가질 수 밖에 없습니다.


저는 글을 쓸 때 무료이미지를 사용하거나 뉴스의 사진이나 방송화면 캡쳐인 경우 등 저작권이 있는 자료를 사용 할 때 출처를 사진이나 그림 하단에 반드시 출처를 표시합니다. 물론 디시디아 글의 경우 등 제가 집에 있는 것을 직접 찍어서 사용한 것 등은 저작권에 위촉 되지 않는 경우는 별도의 저작권 표시를 하지 않았습니다.


[유용한 팁] - 집들이 선물 공기정화식물 - 디시디아

하지만 어느날 어떤 분이 저에게 사진에 저작권 표시를 하고 싶은데 로고는 만들기 어려울 것 같고 사진에 자신의 블로그 홈페이지 주소를 사진에 입혀서 자신이 한 것을 알리고 싶다며 워터마크를 만드는 방법을 알려달라고 하셔서 이번 글을 준비해 봤습니다.




<워터마크란>

워터마크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기 전에 간단하게 워터마크가 무엇인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워터마크불법복제를 방지하기 위해 개발된 기술로, 젖어 있는 상태에서 그림을 인쇄하고, 이를 말린 뒤 다시 양면을 인쇄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하지만 디지털 콘텐츠를 젖게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렇기에 디지털 콘텐츠에 사용자만이 알 수 있는 아이디 또는 정보 등의 부호를 삽입하거나 영상, 음성 등의 신호에 특정한 코드나 유형 등을 삽입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결국 지폐나 디지털 콘텐츠 등에 사용되는 워터마크는 결국 불법복제를 막기 위한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네이버 지식백과>



<포토샵으로 워터마크 만들기>

지금부터 포토샵으로 워터마크 만들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우선 새로 만들기에서 폭과 높이를 선택해야 합니다. 저는 제 블로그 주소를 그대로 사용할 것이라서 400에 200으로 먼저 선택했습니다. 캔버스 크기는 조절하면 되니까요. 조절하는 방법은 잠시 후 알려드릴게요.




워터마크를 만들기 위해서는 반드시 캔버스가 투명이어야 합니다. 만약 흰색으로 하셨다면 알아두셔야 할 것은 흰색인 경우 워터마크를 그림에 삽입할 때 흰색 잔상이 남을 수 있습니다. 만약 투명으로 하는 방법을 모르시겠다면 아래의 링크로 이동해서 투명으로 만드는 방법을 알아가시면 됩니다.



포토샵 - 배경 투명하게, 배경 내용 투명으로 만들기


캔버스를 투명으로 만드셨으면 워터마크에 사용할 내용을 입력해야 합니다. 저는 블로그 주소를 사용할 것이기에 텍스트를 사용하겠습니다. 

텍스트는 도구 모음에서 아래의 그림의 빨간동그라미 안에 있는 T모양을 누르시면 됩니다. T는 Text의 약자입니다.


T를 누르셨으면 캔버스에서 클릭을 한 후 원하는 글을 입력하시면 됩니다. 저는 주소를 입력했습니다. 


주소를 입력했는데 글자 색이 이상하죠? 내가 원하는 색으로 글자를 바꿔주기 위해 도구모음에서 T가 눌러진 상태에서 글을 쓴 부분에 더블 클릭을 하시면 포토샵 상단에 보시면 아래의 그림과 같은 부분이 있을 것입니다. 아래의 빨간 동그라미처럼 T가 기울어진 곳 옆에 누르면 색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우선 저는 검정색으로 했는데요. 워터마크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흰색으로 하셔야 합니다.


워터마크에 사용하기 위해서는 글자 색을 흰색으로 하시는 편이 좋습니다. 그래야 워터마크를 삽입할 그림의 내용을 훼손하지 않고 글의 테두리만 보여지게 할 수 있습니다. 검정색으로 하시면 그림의 일부가 잘 보이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워터마크를 완성하기 위해 글의 테두리 넣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포토샵의 오른쪽 하단에 있는 레이어에서 보시면 제 기준으로 글을 쓴 dream-promise.tistory.com이 보입니다. 독자님께서는 독자님께서 쓴 글이 보이실 것입니다. 거기서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뜹니다. 거기서 제일 위에 잇는 혼합 옵션을 누릅니다. 



혼합 옵션에서 왼쪽에 있는 획을 누르시고, 테두리의 색상을 정하고, 이 테두리의 두께를 정해줍니다. 테두리의 두께는 구조의 크기 부분에 있습니다.

위치라고 되어 있는 부분은 바깥쪽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만약 안쪽으로 누르시면 테두리가 안쪽으로 생성되어 두께를 늘리시면 글의 안쪽으로 테두리가 굵게 형성이 됩니다.


확인을 누르고 글을 보시면 아래와 같이 글에 테두리가 만들어져 있습니다.


아래와 같이 캔버스의 크기를 바꾸시려면 포토샵 상단에 있는 이미지 -> 캔버스 크기를 눌러 조절하시면 됩니다.



저장은 반드시 psd와 PNG 둘 다로 저장하세요. psd는 포토샵 전용 확장자로 추후에 방금 한 것을 편집하기에 유용합니다. png는 투명 배경이 적용된 그림을 저장할 때 사용하는 확장자입니다. 만약 jpg나 다른 확장자로 저장하면 배경이 투명인 것이 적용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제가 지금 여기서 글을 끝냈었는데요.....


여기서 한 가지를 더 해야 합니다. 바로 투명하게 하는 것이지요. 지금 이 부분은 글을 발행한 후 수정으로 추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에 제가 위의 단계에서 단순히 png만 저장했다면 투명도를 위해 다시 포토샵으로 앞의 단계까지 만들어야 하지만 psd파일이 있기에 투명도 작업을 이어갈 수 있었습니다.


<워터마크용 파일을 약간 투명하게 만들기>


레이어 부분에서 불투명도가 있습니다. 여기서 불투명도를 조절하시면 됩니다. 하지만 이 불투명도가 그림마다 다르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지금 저는 38%로 했지만 사실 이 워터마크를 그림에 삽입했을 때 어떠한 모습이 나올지 모릅니다. 


워터마크의 투명도를 그림에 올려두고 불투명도를 조절하고 싶으시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해당 방법을 알아가시면 됩니다. 



다음순서 ---->> 워터마크를 그림에 삽입하고 블로그에 올리기


자전거 음주운전 단속, 자동차 전 좌석 안전띠


[소프트웨어] - VPN이란 IP바꾸기 그리고 IP우회와 IP변경

[소프트웨어] - 스마트폰 데이터 절약하기 - 크롬 데이터 절약 모드

[소프트웨어] - pdf에서 글 복사하기

[소프트웨어] - 컴퓨터 원격제어 프로그램 - 팀뷰어(Team viewer)


[소프트웨어] - 포토스케이프 사진 크기 조절 비율조절

[재테크] - P2P 투자 2편 - 개인에게 p2p, 분산투자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