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사주 매입 효과 자사주 소각, 자사주 처분

2018. 2. 1. 00:00 경제/주식

가끔 대기업들이 자사주 매입을 헀다거나 자사주를 소각했다는 뉴스를 접하게 됩니다. 이 글을 쓸 당시 삼성전자가 액면분할과 예전에 자사주 매입 및 소각 계획을 완료했다는 것이 뉴스를 통해 보도다 되었습니다. 


그러면 이 자사주 매입과 소각이 어떤 것인지, 주주 및 우리 경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자사주란?

- 회사가 보유하고 있는 자사가 발행한 주식을 자사주라고 합니다. 이 자사주는 의결권이 없지만 제 3자에게 매각하게 되면 의결권이 되살아 납니다. 그리고 자사주가 늘어나면 기존 주주의 의결권의 지분율이 높아집니다. 


- 자사주는 주가 안정 등을 목적으로 매입할 수 있도록 되어있는데요. 자사주를 취득하려면 회사는 증권관리위원회와 거래소 자기주식 취득 신고서를 제출해야 하고 자사주를 취득한 회사는 그 취득 결과보고서를 제출한 날로부터 6개월 이내에는 거래소 시장을 통해 해당 자사주를 처분할 수 없다고 합니다.


- 상법에는 자기주식의 취득을 원칙적으로 금지하고 있지만 1997년 부터 상장법인들이 경영권을 보호할 수 있도록 자기주식 취득을 발행 주식 총수의 5% 이내에서만 취득할 수 있도록 예외적으로 허용했는데요.


- 또다른 예외는 주식의 매입 소각, 합병이나 영업양도에 의한 양수회사의 권리 행사, 주식매수청구권의 행사 등의 경우에는 자사주를 취득할 수 있도록 허용하였습니다.


- 자사주를 무제한 허용하지 않는 이유는 (1) 자기주식 취득이 결과적으로 자본을 환급하는 것이므로 회사자본이 축소되어 회사 채권자의 이익에 손해를 끼치고 (2) 회사가 주식 시세를 조작하거나 내부자거래에 이용하는 등 투기를 할 수 있고, (3) 이사에 의해 회사 지배 수단으로 이용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백과사전 '자사주'-


사진 = KBS뉴스

이렇듯 자사주 매입(Stock Buy-back)은 회사가 자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말하는데 이런 종류의 자사주 매입 말고, 최근에는 회사의 임원 또는 간부가 회사의 책임경영을 위해 자신이 다니는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을 자사주 매입이라고도 하는데요. 


회사의 간부가 회사의 주식을 매입하는 것만으로도 경영에 있어서 더욱 책임지고, 회사를 발전시키겠다는 의미로 받아들여져 주가가 소폭 상승하는 효과도 있고, 시장에서 자사의 주가를 안정시키는 영향을 발휘하고 있습니다.


자사주 매입은 과거에는 상장 기업만 가능하였으나 2012년 4월부터 비상장 기업들도 전년도 배당가능 이익을 한도로 하여 자사주 매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반적으로 회사가 주가관리를 위해 자사주를 매입하게 되면 기업이 주가를 관리해 주고 있다는 느낌을 투자자들에게 심어주어 투자 자금을 마련하는데 어려움을 겪지 않을 수 있고, 회사가 자사주를 매입할 만큼 유보금이 많아 앞으로 주가 추이에 대해 자신감이 있다는 것을 어필 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지금부터 회사들이 자사주 매입을 하면서 실질적으로 회사의 입장, 경영진의 입장, 주주의 입장에서 자사주 매입이 어떤 영향을 가지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회사입장에서는

(1) 외부 투자자금 유치를 통한 경영자금 확보

(2) 스톡옵션 등 직원 동기부여 효과 전력

(3) 주주정리와 대표결정권 권한 상승

(4) 기업의 주식이 과소평가 되었다는 긍정적 신호로 해석될 수 있음



경영진 입장에서는

(1) 가업승계를 위한 지분 조정

(2) 가지급금 해결에 탁월한 절세효과

(3) 적대적 M&A에 대한 경영권 방어

(4) 분산 주주 정리를 통한 대주주 의결권 강화


주주입장에서는

(1) 투자자금을 돌려 받을 수 있음

(2) 총 발행 주식 수가 감소해 매도하지 않은 주주들의 지분율이 증가

(3) 주주들의 미래 배당이 증가

(4) 주가 상승


자사주 매입시 주의사항

(1) 자사주 매입의 목적과 명분이 명확해야 함

(2) 상증법 등 객관적인 주식가치 평가가 전제되어야 함

(3) 관련 상법과 법인 정관, 규정에 맞는 합법적 자사주 매입

(4) 자사주 매입 후 사후 조치에 대한 준비의 중요성

(5) 매매목적의 자사주 매입은 양도소득으로 보기에 20%의 세율이 적용

(6) 모든 주주들에게 자사주 매입에 대한 사실을 통지해야 함

(7) 주식양도 신청기간을 두어야함

(8) 소각목적인 경우 배당소득세 부담

(9) 소각목적이 아닌경우 양도소득세와 증권거래세 부담


단점

(1) 자사주 매입가격이 시장가보다 높은 경우 매입에 응한 주주의 부가 증가하고, 매도하지 않은 주주들의 부는 감소하는 주주간의 부의 이전이 발생


그러면 자사주 소각(Share Cancellation)은 자사주를 재매도하였을 때 주가 상승 효과가 일시적으로 나타나기에 자사주 매입을 마친 기업들은 자사주 매입의 효과를 제대로 보기 위해 자사주를 소각합니다. 


주식의 수요는 자사주 매입 전과 같은 수준을 이룬다고 하였을 때 자사주를 소각하면 해당 회사의 주식 공급이 줄어들어 주식의 가치를 올리는 효과가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주식의 가격이 올라가고, 주식의 총 수가 줄어들게 되니 주식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의결권이 강화되고, 주식 보유율이 올라가 배당액도 늘어나게 됩니다.



자사주를 소각하는 방법이 대략 두 가지 정도 있습니다. 

첫 번째는 감자소각입니다. 

- 감자소각은 자본금을 감소기켜 주식을 소각하는 방법으로 회사의 총 자본금이 줄어들게 되어 부채비율(자본/부채)이 높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이익소각입니다.

- 이익소각이라는 것은 배당 가능한 이익잉여금(회사의 사내 유보금)을 사용하여 주식을 매입, 소각하는 방법으로 자산은 감소하지만 자본금에 손을 대지 않고, 발행 주식수만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이 이익 소각을 하게 되면 배당예정 금액을 제외하고도 돈이 남아서 그 돈으로 주식을 소각하겠다는 의미가 되어 투자자들이 그 회사를 믿을 수 있게 됩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