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으로 말풍선 만들기 3편 - 뭉게구름 말풍선 만들기

2018. 7. 9. 19:04 IT/포토샵



첫 번째 말풍선 말들기에서는 번개모양을 알려드렸고요. 두 번째에서는 단순 둥근 말풍선 만들기를 알려드렸습니다. 이번에는 뭉개구름 모양의 말풍선 만들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말풍선의 종류에도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그냥 둥근 말풍선, 삐죽삐죽 번개모양으로 만든 말풍선, 그냥 네모난 말풍선, 그리고 뭉개구름 모양의 말풍선이 있습니다.


이 방법은 동그라미를 그리기 전에 키보드의 Shift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로 동그라미를 그리기 위해 클릭 한 후 Shift키에서 손을 때고 드래그를 통해 원하는 모양의 타원을 그립니다.


그리고 다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원 모양 그리기를 위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Shift 키에서 손을 때고 타원 그리기를 마무리 하면 두 타원의 겹치는 부분이 하나가 되어 두 타원이 하나의 도형이 됩니다.


말로 하는 것 보다 실제로 한 것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 같습니다.

말풍선을 만들기 위해 캔버스의 크기를 설정하고, 배경을 투명으로 해서 준비를 합니다. 배경을 투명으로 해서 캔버스를 선택하는 것을 모르신다면 아래 글을 확인해 주세요!


포토샵 - 배경 투명하게, 배경 내용 투명으로 만들기


우선 뭉개구름 말풍선을 만들기 위해 동그라미를 그러야 합니다. 그런데 완전한 원이 아니라 타원을 그립니다. 그리는 방법을 잘 모르신다면 아래 링크를 통해 방법을 알아가시면 됩니다.


포토샵으로 말풍선 만들기 2편 - 둥근 말풍선 만들기


첫 번째 타원을 만든 후 두 번째 타원을 만들 때가 중요합니다. 이 두 번째 타원을 만들 때 첫 번째 타원의 위에 두 번째 타원을 올려야 하는데 그냥 첫 번째 타원 위에 두 번째 타원을 그리면 안됩니다. 


우선 첫 번째 타원 위에 두 번째 타원을 그리기 전에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원을 그리기 원하는 위치에 마우스 왼쪽 클릭을 누른 상태에서 Shift 키를 손 땝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두 번째 타원이 완성이 되는데요. 





Shift키를 누르고 있는 상태에서 타원은 그려지지 않습니다.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는 정확한 원이 그려지고, 타원은 그려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이 Shift 키를 잠시 눌렀다 때는 것 만으로 첫 번째 타원과 두 번째 타원이 겹치는 부분에서 두 타원의 테두리가 아래와 같이 얇아집니다. 이 부분은 글이 끝나는 부분에서 다시 설명드리겠습니다.


이렇게 두 번째 타원을 그렸으면 나머지 타원들도 그려봅니다. 같은 방법입니다. 타원을 그릴 위치를 잡고 Shift키를 잠시 누른 상태에서 타원을 그릴 지점을 클릭한 상태에서 Shift 키에서 손을 때고, 타원을 그리는 것을 반복합니다.


이렇게 뭉게구름 말풍선의 그림이 어느 정도 잡힌 위와 같은 상태에서 Enter키를 누릅니다. 그러면 그동안 그렸던 타원들이 단 하나의 뭉개구름으로 변합니다. 서로 겹쳤던 부분에 있었던 얇은 선들은 없어지고 아래와 같이 하나로 만들어집니다.


그런데 이 Enter키를 누르기에 앞서 내가 원하던 뭉개구름이 맞는지 확인을 하시고 신중히 누르셔야 합니다. Enter를 누른 후에 다시 Shift 키를 누른 상태에서 타원을 그리려는 시도를 하고 Shift 키에서 손을 때고 타원을 그리면 그냥 타원 하나가 더 만들어질 뿐이고, 합쳐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우리에게 작업취소와 되돌리는 것이 컴퓨터에서는 가능합니다. 혹시 작업내역이 나타나지 않아 실행취소나 앞선 작업으로 돌아가고 싶어도 돌아가지 못하시는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작업내역을 보면서 그 때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아가시면 됩니다.


포토샵 작업내역, 실행취소 History



좀 예쁘게 뭉개구름을 만들어 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이 여러 개의 타원들을 사용하였습니다.



혹시 필요하신 분들은 다운받아 가세요~! PNG파일로 만들었습니다.

나름 괜찮게 나온 뭉개구름.zip

포토샵 카테고리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