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공!사! 시리즈 8편 -퀄리티스타트

2018. 8. 9. 20:16 스포츠/야구

야구도 공부하는 사람! 야~!공!사! 야구 경기를 보려면 야구의 용어들이나 규칙들을 알고 보는 것이 더 재미 있습니다. 


야~!공!사! 시리즈는 야구를 처음 접하시거나 야구에 대해 알고 싶은데 찾아보려니 잘 안 나오고, 주변에 물어도 자세히 아는 사람이 없거나 내가 알고 있는게 맞는지 확인하고 싶으신 분들을 비롯한 많은 분들께 야구 용어나 규칙 등에 대해 알려드리기 위해 제가 조사하고, 확인한 내용들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야구를 좋아하지 않으신 분들이라도 류현진 선수는 들어보셨을 것입니다. 그리고 야구를 좋아하시는 분들이라면 류현진 선수와 관련된 뉴스를 들으시다 보면 퀄리티 스타트라는 말을 들어보셨을 것 같습니다.


퀄리티 스타트(Quality Start)는 국립국어원에서 '선발 퀘투'라는 말로 다듬어 사용할 것을 제시하였습니다.


선발퀘투는 어떤 것을 의미할까요?


퀄리티 스타트! 줄여서 QS는 선발 투수가 한 경기에서 6이닝(아웃 18개, 6회까지 끝낸 것) 이상을 던지는 동안 상대에게 자책점 3점 이하를 허용한 경우를 말합니다. 

투구 중인 류현진 <사진출처 = OSEN>


<사진 = 엠스플뉴스>

즉 선발투수가 6이닝이든 7이닝이든 8이닝이든 3자책점 이하만 내줬다면 모두 퀄리티 스타트입니다. 선발투수의 승리투수 요건이 5이닝인 것을 감안하면 6이닝과 8이닝의 차이는 다소 커보입니다.


사실 저는 그런 생각을 많이 했었습니다. 선발투수가 한 경기를 책임지고 처음부터 끝까지 던지는 완투, 선발투수가 한 점도 내주지 않고 경기를 끝내는 완봉은 정말 정말 대단한데 왜 퀄리티 스타트를 6이닝으로 계산하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인지 최근에는 퀄리티스타트의 요건이 6이닝보다는 7이닝이 낫겠다며 최소 7이닝 3자책점 이하라는 기준을 가진 퀄리티스타트 플러스(Quality Start Plus)가 등장했습니다.


여기서 문제

만약 류현진 선수가 7회까지 1자책점만 내주고 8회에 들어서 안타, 볼넷, 홈런으로 3자책점을 추가하고 8회를 마무리하고 마운드를 내려왔습니다. 그렇다면 류현진 선수는 퀄리티스타트 일까요? 퀄리티스타트 플러스 일까요? 아무기록도 아닐까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아무 퀄리티스타트, 퀄리티스타트 플러스 둘 다 아닙니다. 그냥 류현진 선수가 팀이 이기고 있을 때 내려왔고, 그대로 팀이 이겼으면 선발 승을 따내는 것이고, 팀이 이기고 있을 때 류현진 선수가 내려왔더라도 팀이 패했다면 그냥 그 날 선발투수이고, 8이닝 4자책점을 한 투수일 뿐입니다.


<사진출처 = 왼쪽: 연합뉴스, 오른쪽: AP/뉴시스>


[야구] - 야~!공!사! 시리즈 9편 - 변화구 종류 1부 (슬라이더, 싱커, 커브, 체인지업)

야구] - 야~!공!사! 시리즈 7편 -방어율과 실점, 자책점의 차이

[야구] - 야~!공!사! 시리즈 2편 - 네이버후드 플레이


[야구] - 넥센 히어로즈 - 역사, 특징, 팀명, 모기업, 네이밍 스폰서

[주식] - 주식 대여 - 주식대여란? (주식 대여 서비스, 대여 수수료)

[재테크] 주식과 펀드의 차이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