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구에서 승점이 같을 때 순위 어떻게 정하나요? (K리그는? 월드컵은? AFC 챔피언스리그는? 아시안컵은? 유로파는?)

2024. 1. 27. 02:09 스포츠/축구

축구는 순위를 제일 먼저 승점으로 순서를 세워서 순위를 매깁니다. 승점은 승리한 팀은 3점, 무승부한 팀은 1점, 패배한 팀은 0점을 부여합니다. 만약 승점이 같은 팀이 나왔을 때 어떤 기준으로 순위를 매길까요?

 

승점이 같을 때 순위 매기는 방법

1. 대회마다 기준이 달라진다.

우선 앞선 글에서 이야기한 바와 같이 K리그1, K리그2는 한국프로축구 연맹에서 주관하는 대회이고, 한국의 FA컵은 대한축구협회 주관 대회이다. K리그1과 K리그2는 프로 축구선수들이 뛰는 리그이다. K리그 1과 K리그 2 두 리그 안에서 어떤 팀은 승격하거나 강등된다. 그래서인지 K리그1과 K리그2는 승점이 같을 때 순위 매기는 방법이 같다. 2023년 하나 원큐 2023 K리그1과 K리그2는 승점▶다득점 득실차 다승 승자승 벌점 추첨순이다.

 

이전글 ▶ K리그와 FA컵 차이 FA컵이 뭔가요?

 

예를들어 설명하면 승점이 같다면

1. 승점이 같은 팀들 중에 득점이 제일 많은 팀이 상위 순위

 

2. 팀 득점이 같은 팀들 중에서는 골 득실차가 제일 큰 팀이 상위 순위(좀 설명을 하자면 A팀이 득점이 10점, 실점이 2점이면 골득실은 8점, B팀이 득점이 10점, 실점이 11점이면 골득실은 -1점 이다)

 

3. 골득실마저 같다면 두 팀 중 승리를 많이 한 팀이 상위 순위(C팀이 4승 2무 9패이고, D팀이 2승 8무 5패라고 가정하면  C팀은 4승 X 3점 +2무 X 1점 = 14점, D팀은 2승 X 3점 + 8무 X 1점 = 14점으로 승점은 같지만 C팀이 승리가 2개 저 많아서 C팀이 상위 순위)

 

4. 이런... 승리한 횟수까지 같다면 승리 횟수가 같은 팀들 간의 대결 중에서 더 승리가 많은 팀이 상위 순위(E팀과 F팀이 승리 횟수까지 같을 때 E팀 F팀과의 대결에서 2승 1무 1패라고 한다면 E팀이 상위 순위이다. 3개 팀이 승리 횟수까지 같을 경우는 정말 내가 로또 10번 연속 1등 담첨될 확률과 같을 것으로 추측되기 때문에 예시 설명 안하겟다)

2023시즌 K리그2 최종전의 한 장면 [사진출처=한국프로축구연맹]

5. 그 다음 순위는 벌점이다. 벌점에 대한 기준은 다음과 같다. 

 (1) 한 경기에서 옐로우카드 1장만 받았으면 1점 (경고: 1점)

 (2) 한 경기에서 옐로우 카드 2번 받아서 퇴장하면 2점 (경고2회 퇴장: 2점)

 (3) 옐로우 카드 없이 바로 레드카드 받으면 3점 (직접퇴장: 3점)

 (4) 한 경기에서 한 차례 옐로우 카드를 받고 다른 플레이에서 바로 퇴장을 받으면 4점 (경고 1회 후 퇴장: 4점)

    (2)와 (4)의 차이는 (2)는 한 플레이에서 첫 번째 옐로우카드, 다른 플레이에서 두 번째 옐로우카드를 받아서 경고 누적으로 인한 퇴장이고 (4)는 한 플레이에서 옐로우카드, 다른 플레이에서 바로 퇴장을 받은 경우 입니다.

 코칭스태프 및 팀 스태프 퇴장, 팀(팀의 다른 임직원 포함)에 부과된 징계도 팀 벌점에 포함되고, 사후징계 및 감면의 결과 또한 팀 별점에 포함됩니다.

 

반응형

6. 벌점까지 똑같다면 그냥 천생연분일 것 같은데 벌점까지 같다면 결국 주최측이 추첨을 통해서 순위를 결정한다.

 

 

 

K3, K4리그

이 리그들은 대한축구협회 산하 리그이다. K3, K4리그의 경우 순위 결정은 승점▶골득실 ▶다득점 ▶다승 ▶추첨순이다.

앞선 K리그1, K리그2승점▶다득점  득실차  다승  승자승  벌점  추첨순으로 순서가 조금 다르고 벌점이 없다. 2023년 K3, K4리그 규정에는 벌점 자체가 없다.

2021년 K5리그 우승팀 수원시티FC [사진출처=뉴시스]

 K5, K6, K7

이 리그들 역시 대한축구협회 산하 리그이고 아마추어리그이다.각 리그별 순위결정 방법은 승점▶승자승(2팀의 경우) 페어플레이 ▶추첨이다. 3팀 이상 승점이 동일한 경우페어플레이 점수부터 진행한다.

 

페어플레이 점수는 다음과 같다.

대상 구분 점수
선수 경기중-경고 1
경기중-경고누적퇴장 0
경기중-다이렉트 퇴장 3
징계-경고 1
징계-출전정지횟수당 2
징계-출전정지기간(일수 X점수) 8
임원 경기중-다이렉트 퇴장 4
징계-경고 1
징계-출전정지횟수당 2
징계-출전정지기간(일수 X점수) 8
지도자 경기중-다이렉트 퇴장 4
징계-경고 1
징계-출전정지횟수당 2
징계-출전정지기간(일수 X점수) 8
승점감점(왜 있을까요?) 0
징계-경고 5
징계-경기제한 1
징계-출전정지횟수당 2
징계-출전정지기간(일수 X점수) 8

 

전국 초중고리그

초등 권역리그중, 고등 권역 리그에 따라 달라진다. 우선 초등 권역리그이다.

초등 권역리그는 승점▶승자승 ▶페어플레이 점수가 낮은순 ▶추첨

초등 권역리그의 페어플레이 점수는 다음과 같다.

 ■ 선수

  경고 당 1점, 경고 누적 퇴장: 3점, 직접(다이렉트)퇴장: 3점, 경고 1회 후 직접퇴장(옐로우카드 있는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에서 다이렉트 퇴장): 4점

 ■ 지도자 및 임원

 경고 당 2점, 경고 누적 퇴장: 4점, 직접(다이렉트)퇴장: 4점, 경고 1회 후 직접퇴장(옐로우카드 있는 상태에서 다른 플레이에서 다이렉트 퇴장): 6점

 ■ 페어플레이 점수는 선수 및 지도자, 임원 개인별로 각각 적용됨

 ■ 리그공정위원회에 의해 결정된 팀 경고는 6점의 벌점 부여

 ■ 리그공정위원회 및 공정위원회 회부에 따른 결정 사항에 따라 경고 1점, 출전 정지 1경기당 2점의 벌점 부여(기간으로 부여되는 경우 1개월 기준으로 4경기 출전 정지로 적용)

 

중, 고등 권역 리그

승점▶동일 승점 팀들간의 경기에서 골득실차가 높은 순 ▶동일 승점 팀들간의 경기에서 다득점이 높은 순

여기까지 했는데도 같다면 해당 팀들간의 경기에서 골득실차 ▶다득점 순

그래도 같다면  (1) 리그 전체 경기에서 획득한 골 득실차가 높은 순 (2) 리그 전체 경기에서 획득한 다득점이 높은 순 (3) 리그 전체 경기에서 획득한 페어플레이 점수가 낮은 순 (4) 추첨(해당 권역리그 주관단체가 실시하나 K리그 주니어의 순위 결정은 한국 프로축구연맹에서 정함) 

중, 고등 권역리그의 페어플레이 점수는 초등 권역리그의 페어플레이 점수기준에 따른다.

 

2023 시즌 K리그2의 한 장면 [사진출처=연합뉴스]

 

FA컵

FA컵과  K리그의 차이는 앞선 글에서 설명 했으므로 설명은 하지 않겠다. 궁금하다면 이 글 상단에 있는 링크를 누르면 된다. 2023년 FA컵 기준으로 FA컵은 승점이 없다. 승점이 같을 때 순위는 승점▶골득실▶원정 다득점▶연장전 ▶승부차기이다.

사실 FA컵에서 순위 매기는 방식은 결승전 외에는 큰 의미 없다. 어떨 때에는 결승전 마저도 순위 매기는 방식이 의미 없다. FA컵은 준결승까지 단판으로 승부를 가린다. 즉 준결승까지는 토너먼트이다. 결승전의 경우 홈 & 어웨이 방식으로 2경기를 열리는데 이 마저도 대회 요강에 보면 결승전의 경우 경기일정에 따라 단판으로 진행될 수 있음이라고 되어있고, 2023년 FA컵은 단판으로 열렸다.

 

그래도 FA컵에 대한 승자결정 방식을 풀어서 설명하면 결승전 두 경기에서 양팀이 1승 1패로 승점이 같다면 두 팀간의 골득실차, 그마저도 같다면 원정 경기에서 더 많은 점수를 득점한 팀이 우승이다.

만약 1차전과 2차전의 경기에서 양팀이 무승부를 기록하게 된다면 원정 다득점 규칙은 적용하지 않고 2차전에서 연장전을 하고, 연장전 후에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승부 날 때까지 승부차기를 한다. FA컵 결승전은 2차전만 연장전을 실시한다. 

 

이처럼 FA컵은 국내 다른 대회들과는 다른 경기 진행방식이다.

 

2. 주최측에 따라 달라진다.

1. 의 경우에는 국내대회들이다. 국내대회는 크게 대한축구협회와 한국프로축구연맹의 대회로 나뉜다. 그래서 해당 리그의 특성에 맞춰서 순위를 매기는 방식이 조금씩 달랐다. 그렇다면 국제 대회는 어떤지 살펴보자.

728x90

AFC 챔피언스리그, 아시안컵

AFC 챔피언스리그는 우선 조별리그를 치루는데 총 40개팀이 10개조로 나누어 홈&어웨이 방식으로 각조의 팀들간 2경기 씩 치룬다. 역시 승점은 승리시 3점, 무승부시 1점을 얻는다. AFC 챔피언스 리그는 각 조의 1위팀 전원(총 10팀)과 2위팀들 중 6개 팀(상위 6개팀 결정 또한 아래 순위 결정 방식을 따른다)이 16강전에 진출한다. 16강부터는 단판이고, 후반전이 끝났음에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연장전을 치루고 연장전이 끝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승부날 때까지 승부차기를 한다.

 

AFC 챔피언스리그 순위 결정방식(승자승 방식)

1. 승점이 같은 팀 간의 경기에서 상대전적이 앞서는 팀

2. 승점이 같은 팀 간의 경기에서 골득실차가 더 높은 팀

3. 승점이 같은 팀 간의 경기에서 더 많은 득점을 한 팀

4.1 ~ 4번 기준을 적용함에도 같은 순위의 팀들이 나오면 그 팀들 안에서 1 ~ 4의 기준을 다시 적용한다(그런 일을 내가 볼 수 있을까 싶다).

5. 조별 리그에서의 골득실차가 더 높은 팀

6. 조별리그에서의 다득점순

7. 페어플레이 점수 낮은팀(경고 1점, 경고누적퇴장 3점, 직접퇴장 3점, 경고 후 직접 퇴장 4점)

8. 해당 팀이 소속된 국가의 AFC 랭킹

 

아시안컵의 순위 결정 방식 또한 AFC 챔피언스리그 순위 결정 방식과 같다.

조별리그 내에서의 순위야 당연히 AFC 챔피언스리그 순위 결정 방식의 1 ~ 3을 따른다.  

 

AFC 챔피언스리그와 아시안컵의 순위 결정 방식에서 5 ~ 8번이 있는 이유는 조별리그에서 16강전 진출팀 결정을 위해서 있는 것이다. AFC 챔피언스리그의 조별리그은 총 40개 팀이 10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거친다. 조별리그 1위팀과 각조 2위팀들 중 상위 6개 팀이 16강을 진출하는데 2위팀들간에 순위를 낼 때 당연히 같은 조가 아니었기 때문에 경기를 했을 수가 없다. 그리고 아시안컵의 20개 나라가 4개국식 5개 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하고 각 조 1위, 2위팀이 16강전 진출, 각조의 3, 4위팀들 중 상위 6개 팀이 16강을 진출한다. 각조 3, 4위팀들의 경우 다른 조의 팀과 경기를 하지 않았으므로 1~3번으로 순위를 매길 수 없다. 그래서 5 ~ 8번과 같은 규정이 있는 것이다.

 

AFC 챔피언스리그, 아시안컵은 AFC 즉 아시아축구 연맹에서 개최하는 대회이므로 순위결정 방식이 같다.

 

월드컵

월드컵은 국제축구연맹 FIFA의 주관으로 열리는 대회이다. 월드컵의 조별리그 순위 결정방식에 대해 설명하겠다.

승점▶골득실차▶다득점 ▶상대전적(승자승)에서 우위인 팀 ▶페어플레이점수 높은팀 ▶추첨

페어플레이 점수의 경우 다른 대회들은 페어플레이 점수가 낮은 팀이 높은 순위인데 월드컵은 반대이다. 그리고 페어플레이 점수가 다른 대회는 경고 1회면 1점을 주는데 월드컵은 감점으로 점수를 준다.

월드컵 페어플레이 점수: 경고 1회: 1점 감점, 경고누적 퇴장: 3점 감점, 1회 경고 후 즉각 퇴장: 5점 감점이다.

 

2002년 월드컵 당시 골을 넣은 유상철 [사진=SBS]

일반적으로 조별리그가 끝나면 토너먼트가 시작되는데 보통 토너먼트는 16강부터 시작되고 토너먼트의 승자 결정 방식은 ■ 전반전, 후반전 각각 45분 까지 하고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연장전 전반전과 후반전 15분씩 진행하고 그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승부차기를 양팀 5명씩 ABAB 방식으로 하여 승부를 내는데 그래도 승부가 나지 않으면

양팀에서 한 명씩 나와서 ABAB방식으로 승부차기를 하는데 A팀이 골 넣고 B팀이 골을 넣지 못하면 A팀 승리, A팀 골 넣고 B팀 골 넣고 A팀이 다시 골 넣지 못하고 B팀이 골을 넣으면 B팀이 승리하는 데스매치가 시작된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