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피 시나몬 차이 계피와 시나몬 실론 시나몬 카시아

2018. 1. 31. 00:30 생활정보/식품

카페에 가면 간혹 시나몬 빼고 계피요 또는 계피 빼고 시나몬 넣어주세요 라고 하는 사람이 있을 수 있습니다.


시나몬(Cinnamon)과 계피! 똑같은거 아니었나? 혹은 시나몬이랑 계피 다른거야! 라는 것으로 내기를 하다가 이 글을 보게 되신 분들 모두 환영합니다. 그리고 감사합니다.

계피 효능, 시나몬, 계피나무, 모기 퇴치제, 계피 부작용

꿀 계피 효능 부작용 꿀계피차



시나몬과 계피의 정도를 귤, 제주귤, 외국에서 건너온 오랜지를 Orange로 부르는 것과 비슷하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우선 말씀드리면 시나몬과 계피는 다른 것입니다. 하지만 시나몬 뺴고 계피 넣어주세요라는 말은 관점에 따라 맞을 수도 어패가 있을 수도 있는 말입니다.


그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시나몬이라는 말 자체가 계피를 영어로 말하는 것입니다.

우선 우리가 말하는 계피는 학명으로 Cinnamomum Cassia로 외국에서는 차이니즈 시나몬 또는 카시아 라고 불립니다. 이것이 외국에서 말하는 가짜 계피중 하나입니다. 그들이 가짜라고 말하는 이유는 외국에서는 아래에서 알려드릴 실론 시나몬을 먼저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편의를 위해 우리가 말하는 계피를 카시아라고 하겠습니다. 카시아는 중국과 한국에서 흔히 육계나무로 만든 계피를 말하는 것으로 계피나무의 껍질로 만듭니다. 어둡거나 회색 빛이 도는 갈색으로 실론 시나몬보다 알싸한 향이 훨씬 강해 케이크나 커피 위에 뿌리면 이들의 본래의 맛을 가려버리게 됩니다. 보통 이 카시아는 생약이나 수정과를 만들 때 사용이 됩니다. 

카시아의 경우 계피의 종류들 중 오븐으로 가열해서 사용해야 하는 경우 실론 시나몬 보다 카시아를 사용하는 것이 향이 더 남아있어 유리합니다.


계피의 매운맛을 수정과에서 줄이려면 계피를 먼저 따로 끓여서 낸 것으로 수정과를 끓이면 조금 매운맛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카시아든 다른 종이든 한반도에서는 제주도에서만 자라고 중국, 인도, 베트남 등지에서 수입해서 사용합니다. 아마 계피를 구매하신다면 대부분 인터넷이 아닌 이상은 80%정도가 베트남 산으로 나머지가 중국 정도입니다. 


그렇기에 카페에서 시나몬을 달라건 계피를 달라건 한국어냐 영어냐의 차이가 될 수 있습니다. 물론 카페에서 카시아와 실론 시나몬이 따로 존재한다면 고객이 원하는 대로 먹을 수 있지만 말입니다. 그렇기에 시나몬을 넣고 계피를 빼달라는 사람은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는 알고, 카페를 믿어야 가능한 말 정도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으로 우리나라에서 말하는 시나몬실론 시나몬을 뜻합니다. 실린 시나몬은 실론계피나무의 계피를 말하는 것으로 스리랑카와 말라바르 해안을 원산지로 합니다. 물론 지금은 마다가스카르, 셰이셀, 인도, 방글라데시, 카리브 해, 브라질 등의 남아메리카에서 주로 재배 됩니다. 이런 실론 시나몬은 유럽, 남아메리카, 멕시코, 중동, 북아프리카, 남아시아 정도입니다. 


이런 실론 시나몬은 붉은색, 밝은 갈색 등으로 잘 부서지는 특징이 있어 디저트, 음료, 잡내를 없애는 향신료로 사용이 됩니다. 


실론 시나몬은 그리스, 터키에서 육류를 장기간 보관하기 위해 사용을 햇고, 실제 고기가 부패하는 것을 늦춰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흔히 커피에 넣어 마시는 계피(시나몬)은 이 실론 시나몬을 말합니다. 이렇게 커피에 넣어 마시는 이유는 실론 시나몬의 특유의 향 때문입니다. 이 실론 시나몬은 단맛도 포함되어 있기에 실론 시나몬을 너무 많이 넣으면 시럽을 넣지 않아도 될 정도로 단 맛이 납니다.


그외의 시나몬은 

일본 시나몬, 사이공 시나몬, 인도네시아 시나몬, 인도 시나몬 등이 있습니다. 그 외에는 더 많은 종이 있습니다. 그 이유가 계피를 만드는 데 사용되는 나무가 녹나무종인데 이 녹나무 종류가 250여가지가 되기 때문입니다만 위의 실론 시나몬과 카시아 시나몬이 상업적으로 사용이 됩니다. 


이 중 인도네시아 시나몬은 서수마트라에서 주로 재배되는데 파우더 형태의 시나몬 중 가장 싸고, 쿠마린 성분이 카시아 보다 더 높다고 합니다. 그리고 이 인도네시아 시나몬이 예전에 미국에서 수입되는 시나몬 중의 90%정도를 차지했었다고 합니다.


앞에서 카시아 시나몬이 베트남 등지에서 많이 수입되고 있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이 카시아와 사이공 시나몬은 서로 다른 종류로 사이공 시나몬은 로우레이로이 녹나무에서 채취합니다. 이 사이공 시나몬은 실론 시나몬 보다 카시아 시나몬과 더 가까우며 향과 맛이 카시아 시나몬보다 더욱 강하다고 합니다.


사이공 시나몬이 다른 시나몬들 보다 신남알데하이드의 함량이 더 높다고 합니다.


일본 시나몬은 일본의 생달나무종에서 채취한 것으로 카시아 시나몬과 매우 가까운 종으로 근래에는 상업적으로 재배되지 않는 품종입니다.



우리가 말하는 계피가 이렇게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이 글의 결론을 내자면 실론 시나몬은 바닐라 계통의 향을 내는 오이제놀 성분이 풍부하고 쿠마린이 적거나 없고, 카시아의 경우 오이제놀 성분이 거의 없습니다. 


이 오이제놀 성분은 청량감을 주는 동시에 단맛을 내는 성분과 어우러지집니다. 


그리고 이 카시아와 실론 시나몬은 수확방식도 다르고, 두께도 다릅니다. 결정적으로 이 카시아와 실론 시나몬은 유전적으로 거리가 상당히 멀다고 합니다. 




이렇게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계피와 시나몬은 차이가 납니다. 모르셨다고 주눅들지 마세요 일본야후에도 시나몬과 카시아의 차이, 미국에서도 카시아와 실론의 차이를 묻는 사람들이 많다고 하니까요!!!



계피 효능, 시나몬, 계피나무, 모기 퇴치제, 계피 부작용

꿀 계피 효능 부작용 꿀계피차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