꿀 계피 효능 부작용 꿀계피차

2018. 2. 18. 07:53 생활정보/식품

이전 글에서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 계피와 시나몬의 차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계피와 시나몬은 같은 이름이고, 단지 영어와 한국어의 차이고, 외국에서 부르는 것은 어떤 시나몬이냐에 따라 우리가 흔히 말하는 계피와 외국에서 말하는 계피가 다르다고 말씀드렸습니다.


계피(시나몬) 효능 부작용

이번에는 계피와 꿀의 조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이전 글에서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린 것을 간략히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계피의 효능>

1. 소염(염증완화)기능, 2. 당뇨병 개선 

3. 심혈관계에 도움, 4. 암 발병 위험도 낮춤

 5. 항균, 항바이러스 작용

 6. 치아건강과 입냄세 제거 등의 효능이 있었고



<계피의 부작용>

1. 일정량 이상 복용시 어지러움

2. 임산부는 유산, 낙태의 위험

3. 간 손상

4. 고혈압과 염증초기에는 안좋음등이 있었습니다.

<꿀의 효능>

1. 피로회복, 2. 항박테리아 역할

3. 인후염, 기침, 호흡기 질환과 관련한 항생 성분 포함

4. 소독 기능 및 간과 관련 된 질병의 예방과 치료

5. 변비 예방, 6. 숙취 해소

7. 빈혈 예방, 8. 유아 발육 촉진

9. 천연 종합영양제

여담으로 자연상태의 꿀은 절대 상하지 않습니다. 인공적인 꿀은 상합니다.

모든 식품이 그렇듯 적당량을 먹으면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우선 말씀드리는 것은 앞서 말씀드린 꿀의 효능과 아래의 꿀과 관련된 모든 내용은 자연상태에서의 꿀에 대한 이야기 입니다. 인공적 또는 과도한 첨가제가 들어간 꿀은 해당이 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계피와 꿀이 만났을 때의 효능과 부작용이 계피의 효능과 부작용과 비슷합니다. 꿀과 계피가 서로 보조해주는 정도의 역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꿀과 계피가 만났을 때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계피와 꿀의 효능>

1. 심혈관 질환에 도움

계피와 꿀 혼합물은 동맥의 콜레스테롤을 감소시키고 심장마비를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우리는 흔히 빵에 잼을 발라 먹는데요. 잼 대신 꿀과 계피가루의 혼합물을 빵에 발라 드신다면 동맥 속에 지방에 축적되는 것과 심장마비에 걸릴 확률을 줄여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매일 이 혼합물을 먹으면 호흡곤란을 예방하고 심장박동을 활발하게 합니다. 이러한 내용들은 미국과 캐나다의 양로병원의 환자들에게 꿀과 계피를 사용해 동맥과 정맥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고 손상된 동맥과 정맥을 재생시켜 주는 것을 밝혀냈고 이를 이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정확한 용법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뚤과 계피가 심혈관 질환에 효과가 있다고 하는 근거는 동맥이 좁아지는 것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는 황산화제가 꿀과 계피의 혼합물에 많은 양이 포함되어 있어서라고 합니다.


다양한 항염증제 특성을 가진 계피는 심장 및 주변 동맥을 손상으로부터 보호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으면 동맥 경화증이 생길 수 있고, 이는 혈전의 가능성을 높여 궁극적으로 심장 발작이나 뇌졸증을 일으킬수 있는데 계피와 꿀의 항염증 성분들은 혈액순환을 자극하고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1-1. 혈당 조절

계피에는 인슐린 수용체를 자극하고 인슐린 수용체를 불활성시키는 효소를 억제하고 포도당을 사용하는 세포의 능력을 향상시키는데 사용되는 몇 가지 화합물이 있습니다. 


그렇기에 적당히 드신다면 혈당을 낮추는 데 도움이 됩니다. 일반적인 섭취방법은 정기적으로 티스푼의 반 정도의 계피 + 1티스푼의 꿀을 잘 섞어서 섭취하면 혈당 수치를 낮출 수 있습니다. 


2. 면역체계 강화

꿀과 게피가루 혼합물을 수시로 복용하면 면역체계를 강화시킨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꿀과 계피가루가 백혈구를 튼튼하게 만들어주며 병균이나 바이러스 공격에도 탁월한 효능을 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자세한 섭취 방법은 따뜻한 물에 계피 가루 4분의 1 티스푼 + 꿀 1큰술을 매일 2번 드시는 것입니다.


면역체계를 꿀과 계피가 강화시킨다고 할 수 있는 근거는 굴, 계피 두 가지 성분 모두 항균 및 바이러스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신체가 해로운 박테리아와 바이러스를 싸우고 죽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2-1. 감기에 효과

계피와 꿀은 항박테리아와 항바이러스 성질을 띄기 때문에 대부분의 감기와 기침을 일으키는 감염을 퇴치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심한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은 따뜻한 물에 꿀 큰 1스푼 + 꿀의 4분의 1 정도의 계피가루를 섞은 혼합물을 사흘 정도 드시면 악성기침과 코감기가 사라지고, 코는 확 뚫리고, 콧물도 그리치게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효과에 대해 스페인의 과학자들이 꿀 속에 독감 균을 죽이는 자연성분이 들어 있을 뿐만 아니라 환자를 치유한다고 증명했다고 합니다.


2-2. 상처치료

꿀과 계피 모두 치유 성분이 있어 경미한 상처와 찰과상을 치료하는데 유용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2 또는 3티스푼의 꿀 + 1 티스푼의 계피가루를 섞은 혼합물을 찰과상을 입은 부위에 발라 10 ~ 15분 정도 그대로 두었다가 씼어내면 됩니다. 필요에 따라 하루에 한 번 혹은 두 번 정도 하면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사람에 따라 계피가루를 피부에 발랐을 때 화상을 입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상처가 난 부분에 그에 맞는 치료제를 바릅니다.^^


2-3. 관절염

관절염은 사람에게 많은 고통을 줍니다. 하지만 꿀과 계피는 뼈 건강을 유지하고 관절통을 완화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코펜하겐 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서 200여명의 관절염 환자에게 따뜻한 물 1컵 + 꿀 2스푼 + 계피가루 작은 1스푼을 섞어 매일 아침 식사 전에 복용하게 하였더니 200명 중 73명은 일주일 안에 통증이 가시고 나머지 환자들은 대부분 한 달 안에 통증 없이 걷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런 효능이 있는 이유에 대해 꿀과 계피는 항 염증 및 항산화 작용을 통해 영향을 받는 관절의 팽창, 발적(급성염증시 나타나는 징후의 하나로, 국소 소동맥, 모세혈관의 충혈에 의해서 피부 및 점막이 빨간빛을 띄는 것)을 감소시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2-4. 방광염

계피가루 큰 2스푼 + 꿀 작은 1스푼을 온수에 타서 마시면 방광 내의 병균이 모두 박멸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방법은 민간요법으로 이 방법에 대한 연구나 하루에 몇 번 정도 마셔야 된다는 지에 대한 자료는 없습니다.


2-5. 피부병

꿀과 계피가루를 1대1로 잘 섞은 혼합물을 환부에 바르고 30분 후 미지근한 물로 씻어 내는 것을 매일 두 번 반복하면 습진이나 백선 같은 온간 염증, 피부 트러블에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6. 여드름

꿀 큰 3스푼 + 계피가루 작은 1스푼을 섞어 혼합물을 만든 다음 자기 전에 여드름 부위에 바르고 다음날 아침 따뜻한 물로 씻어내거나 하루에 두 번 1티스푼의 꿀과 티스푼 반 정도의 계피가루를 섞은 혼합물을 여드름에 감염된 부위에 10분간 발라두었다가 따뜻한 물로 씻어내는 것을 매일 2주 동안 계속하면 여드름의 뿌리까지 제거해 주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계피와 꿀의 항염증 속성으로 인해 여드름 증상을 줄이고 감염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 드렸듯이 계피를 피부에 바르면 화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3. 피로회복

한 연구에 의하면 꿀에 함유된 당분은 체력에 해가 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또한 꿀과 계피가루를 동일한 분량으로 먹어온 노인들은 더 민첩하고 유연성이 있었다고 합니다. 


이 연구를 한 밀튼 박사에 의하면 물에 꿀 2분의 1 큰 스푼 정도에 계피가루를 뿌려 잘 섞고, 칫솔질을 한 후와 몸의 활력이 줄어드는 때에 마시면 일주일 안에 몸의 활력이 되살아났다고 합니다.


4. 위통/소화불량

꿀과 계피가루를 혼합해서 먹으면 위통과 위궤양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인도와 일본에서 연구한 바에 의하면, 꿀과 계피가루는 위에 가스가 찼을 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계피가루 2스푼 + 꿀 2스푼을 잘 섞어서 식사 전에 드시면 위산 분비를 조절하고 아주 무거운 식사라도 소화가 잘 되게 도와줍니다.


꿀은 독소를 제거하여 결장(대장의 일부분)을 정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결장 내 좋은 박테리아를 촉진시켜 소화를 촉진시키고, 가스 및 산성 역류의 증상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계피 또한 소화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위경련과 같은 소화 장애에 도움이 되는데요. 계피 또한 가스의 추가 형성을 방지합니다.



5. 수면개선

계피와 꿀은 모두 수면에 도움이 되는 진정작용을 합니다. 숙면에 방해를 주는 수면 무호흡을 유발할 수 있는 인후 부위 주변의 부종을 줄이는데 도움을 주고, 수면 무호흡 치료에서 중요한 체중감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일반적으로 뜨거운 물 한 컵에 계피가루 1 ~ 2 티스푼을 넣거나 뜨거운 물에 계피 스틱 2인치를 5분간 가볍게 섞습니다. 잠자리에 들기 전에 꿀 한 스푼을 넣고 매일 마시면 됩니다.


6. 콜레스테롤

앞에서 말씀드렸듯이 계피와 꿀을 먹으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낮아지는데요. 일반적인 섭취 방법은 꿀 큰 2스푼 + 계피가루 작은 3스푼을 물에 태워 먹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약 2시간 안에 혈관 속의 콜레스테롤 치수가 10% 정도 내려간다고 합니다. 하루에 3번씩 규칙적으로 마신다면 고지혈증 완화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7.  탈모증

탈모, 대머리 때문에 고민이신 분들은 따뜻하게 덥힌 올리브유에 꿀 큰 숟가락 한스푼 + 계피가루 한 티스푼을 섞은 혼합물을 취침전에 바르고 15분 후 미지근한 물로 머리를 감으면 좋습니다. 혼합물을 바르고 나서 5분만 있다가 머리를 감아도 효력이 있다고 합니다.


8. 구취제거

남아메리카 사람들은 아침에 일어나자마자 꿀 작은 스푼 하나와 약간의 계피가루를 뜨거운 물에 타서 입안을 씻어 냅니다. 그렇게 해서 그들은 종일 입안을 상쾌한 상태로 생활한다고 합니다.


9. 노화방지

꿀과 계피가루를 혼합해서 정기적으로 먹으면 노화를 지연시킬 수도 있다고 합니다. 4스푼의 꿀과 한 스푼의 계피가루를 3컵 분량의 물에 넣어서 차처럼 끓여서 하루 서너번씩 4분의 1컵씩 마시면 피부를 싱싱하게 해주고 노화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위의 여러 효능들은 과학적으로 제대로 입증이 되었는지 확실치 않습니다. 그렇기에 위 내용들은 참고 사항으로만 사용하시고, 질병이 있으시거나 몸에 이상이 있으신 분들은 병원 또는 한의원에서 정확한 처방을 받으시기를 권고해 드립니다. 본 글을 쓴 필자는 잘못된 복용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반드시 의학적인 처방에 따르시기를 권고해 드립니다.



계피(시나몬) 효능 부작용

계피 시나몬 차이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