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REA COREA Korea? Corea? Korea 유래

2018. 2. 9. 17:16 사회/이슈

한국을 영어로 하면 일반적으로 South Korea 또는 Republic of Korea라고 합니다. 북한의 경우 Notrh Korea 또는 DPR Korea로 표기를 합니다. 하지만 북한이영문국호를 Korea에서 Corea로 바꾸겠다고 선언을 했습니다.  


그래서 Korea와 Corea의 유래와 진실, 조선은 어떻게 사용했는지, 우리 국호는 영어로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지를 알아봤습니다.


우리나라가 Corea로 알려진 계기는 고려시대 때 무역을 하면서 유럽지역에 우리나라가 알려졌고 그 당시 국호였던 고려를 외국에서 표기하다 보니 Corea가 되었다는 것이 정설로 내려오고 있는데요. 

2002 월드컵 당시 한국을 응원하는 시민 사진=연합뉴스


Korea로 이름이 바뀐 계기가 일본이 1908년 런던 올림픽 이후 나라별 입장을 영문 표기 순(알파벳 순)으로 한 점을 고려해 당시 조선이 일본 뒤에 입장하게 하려고 한 것이라고 전해져 왔습니다. 


이 말이 맞다면 우리는 Corea로 바꾸면 알파벳 순으로 올림픽에서 입장한다면 우리나라가 먼저 입장하는 것이 맞다.


하지만 Korea와 Corea 중 우리나라는 조선시대 때 어떻게 사용해 왔는지와 개항기 당시 외국에서는 어떻게 사용되어 왔는지가 중요합니다.


당시 조선에서 발행했던 우표에는 Korea와 Corea가 혼용되어 사용되었습니다. 개항초기와 개항 전의 문서에는 Corea가 많은데요.



외국에 Corea라고 소개가 처음 시작 된 곳이 스페인, 프랑스 어권이라서 Corea로 소개가 되었지만 독일어권에는 Korea로 처음부터 소개가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조선에 공사관을 세우고 본격적으로 조선과 외교관계를 맺던 외국인들과 그 외국인들과 외교를 했던 조선에서도 Korea냐 Corea냐의 고민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 결과 미 국무성과 영국 왕립지리학회가 C를 사용하면 C가 시옫과 키윽, 기역의 두 발음을 가지고 있어서 K로 사용하는 것이 낫기에 Korea로 사용을 결정했다고 합니다. 


1886년 2월 훼르구슨 주중 네덜란드 총영사관이 '하멜표류기'를 토대로 작성한 '조선 왕국에 대한 간결한 묘사'에서 한국을 Corea로 적혀있습니다.

사진 = 강진 하멜정보관 홈페이지



그렇다면 일본이 우리나라를 올림픽에서 일본보다 뒤에 등장하도록 하기 위해서 바꿨다는 말은 어떻게 된 것일까요?


올림픽의 등장 순서는 1928년 암스테르담 올림픽에서 등장순서를 정했는데 그 때분터 알파벳 순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했다가 올림픽이 개최되는 개최국 언어의 표기법에 따라 그 순서대로 올림픽에 등장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일본이 Korea로 영문 국호를 바꿨다는 것은 말이 안됩니다.


또한 일제 강점기의 조선총독부의 공식 문양에는 Korea가 아니라 Chosen이라고 남아있다고 합니다. 



만약 Korea를 Corea로 바꾸려면 비용적인 측면 뿐만아니라 K를 C로 바꾸려면 우리나라의 브랜드명이나 원화 표시, 약어 등 바꿔야 하는 것이 매우 많아 C로 바꿔서 브랜드 가치를 올리는 데에는 상당한 노력과 시간이 들기에 바꾸지 않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는 말도 많습니다. 

B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