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적완화 통화가치 양적완화 효과 1편 - 양적완화란

2018. 3. 1. 18:27 경제/경제, 금융

경기침체가 오고, 불황이 오면 각 국가의 중앙은행들은 어떻게 하면 경제를 활성화 할까 고민을 하다가 여러 정책들을 내놓습니다. 그러다가 언론에서 미국이 양적완화를 할 수 있다는 기사를 내놓기도 합니다.


경제와 관련된 업종에 종사하시거나 경제에 관심이 많으신 분들이라면 다 아실 용어이지만 저는 잘 몰라서 양적완화라는 것을 공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양적완화란>

양적완화(QE: Quantity Easing)란 경기부양책의 일종으로 2008년 세계 금융위기로 미국의 통화정책이 전통적인 경기부양책(경기가 침체됐을 때 경기를 회복시키기 위하여 정부 등이 사용하는 정책수단) 중 하나인 금리 조절 등의 방법으로는 더 이상 경기를 부양할 수 없게 되는 '제로금리'라는 문제에 부딪히자 미국 연방준비이사회는 그 대안으로 양적완화를 등장시켰습니다. 

이런 양적완화의 궁극적인 목적자국의 통화가치를 하락시켜 수출 경쟁력을 높여서 경기를 회복시키는 것입니다.


이렇게 자국의 통화 가치가 하락하면 수출이 증가하고, 상대 교역국의 화폐는 상대적으로 가치가 상승하여 자국의 상품을 교역 상대국에게 싸게 물건을 파는 것을 노리는 것입니다.



<전통적인 경기부양책>

재정(확장)정책과 통화(팽창)정책이 있습니다.

 - 재정정책

   : 정부가 복지, 공공 건설, 국방비 지출, 통화안정화증권의 발행 등의 정부지출을 늘려서 경기 회복을 꾀한는 것을 말합니다. 경기가 침체되었을 때 정부가 지출을 늘리면 그만큼 기업은 일거리가 생기고, 공공 건설 등을 통해 일자리가 창출되는 구조입니다.



- 통화정책

  : 중앙은행이 이자율 등을 조정해서 경기회복을 유도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 재정정책의 경우 실현을 하기 위해서는 국회의 동의를 받아야 하는 절차가 있기 때문에 통화정책이 경기부양책으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이자율을 조정함을 통해 시중의 자본의 유동성을 늘리는 것을 말합니다.


<양적완화 구조>

양적완화의 구조는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이 채권시장에서 국채, 회사채 등의 자산을 막대하게 사들이며 경제에 돈을 공급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렇게 중앙은행이 국채, 회사채 등의 자산을 막대하게 사들인 결과 금융회사들은 여윳돈이 생겨 자금난, 파산위험에서 벗어나게 되며 채권시장을 통해 막대하게 풀린 돈으로 인해 시중 금리는 하락하고, 이로 인해 사람들은 소비를 늘리며 기업은 투자에 나서서 경기가 회복된다는 생각과 자국 화폐의 가치를 떨어뜨려 수출 경쟁력을 키운다는 생각으로 양적완화를 합니다.


실제로 2007~2008년 세계 금융 위기 이후에 연 2.5%였던 미국의 기준 금리가 0%대로 떨어져서 더는 금리를 내릴 수 없게 되자 미국의 중앙은행 격인 연방준비제도가 시중은행이 보유한 채권을 사들여서 시장에 돈을 공급했습니다.

출처: 한국주책금융공사


<경기부양을 위해 기준금리 떨어뜨리는 이유>

경기가 침체되면 여러 경기부양책을 실시하는데 그 중 기준금리를 떨어뜨리는 이유는 개인이든 기업이든 기준금리가 낮아 은행에 예금을 하려 해도 금리가 낮아지면 은행에 돈을 맡겨도 예전보다 낮은 이자를 받기 때문에 은행에 돈을 묶어두지 않고, 채권이든 주식이든 새로운 투자처를 찾게 되어 경기를 일으키려는 것입니다.


또한 기업들은 대출이자가 싸니까 대출을 받아 투자를 늘릴 수 있을 때 사용하는 것으로 아무리 싸게 금리를 내려도 투자자나 기업들이 투자의 가치를 못 느낄 만큼 경기 침체가 심할 경우 양적완화도 별 효과를 거둘 수 없게 됩니다.


사실 양적완화는 기준 금리가 제로에 가까운 상황에서 금리를 낮추기 어려울 때에 쓰게 되는 이례적인 정책입니다.


금리를 더 내릴 수 없는 상황에서 시중에 돈을 공급한다는 의미에서 '양적완화'라는 표현을 쓰는데요. 양적완화는 정말 비상시에만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입니다.


이렇게 통화량을 인위적으로 조절하는 정책이기 때문에 금나큼 부작용도 큽니다. 그래서 2008년 미국처럼 금융시스템 자체가 붕괴될 위기에 몰렸을 때에만 한시적으로 시행하는 정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직접적인 통화정책의 부작용 때문에 반대의견도 있습니다.


이런 반대의견은 다음 편에 알려드리겠습니다.

양적완화 통화가치 양적완화 효과 2편 - 양적완화의 부작용

전환사채 전환사채란 -1편

회사채 기업어음 CP 의미 차이


BIG